노벨 문학상 수상…윤 대통령 "대한민국 문학사상 위대한 업적"

머니투데이 유동주 기자 | 2024.10.10 22:02
[서울=뉴시스] ‘2024년 노벨 문학상’ 영예는 우리나라 소설가 한강에게 돌아갔다. 한국인이 노벨상을 수상한 것은 지난 2000년 평화상을 탄 고 김대중 전 대통령에 이어 두번째다.사진은 지난해 11월 서울 양천구 한국방송회관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작가. 2024.10.10. photo@newsis.com /사진=김근수
작가 한강의 노벨 문학상 수상 소식이 전해지자 윤석열 대통령은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축하 인사를 전했다.

윤 대통령은 "한강 작가님의 2024년 노벨문학상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대한민국 문학사상 위대한 업적이자 온 국민이 기뻐할 국가적 경사입니다"라고 축하했다.

이어 "'역사적 트라우마에 맞서고 인간 삶의 연약함을 드러내는 강렬한 시적 산문'이라는 한림원의 선정 사유처럼, 작가님께서는 우리 현대사의 아픈 상처를 위대한 문학작품으로 승화시키셨습니다. 한국문학의 가치를 높이신 작가님께 존경의 마음을 전합니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훌륭한 작품으로 전 세계 독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으시길 바랍니다"라고 격려 했다.

1970년 11월 전남 광주에서 태어난 한강은 소설가 한승원의 딸이다. 전남 장흔 출신인 한승원의 작품 중 가장 유명한 건 고(故) 강수연 배우 주연의 영화로 제작됐던 '아제아제 바라아제'다.

한승원과 한강은 모두 '이상 문학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광주 출신으로 어릴 때 간접적으로 겪은 광주민주화운동에서의 인간의 폭력성에 대한 고찰이 그의 작품 세계에 투영됐다는 평가다. 서울로 올라와 풍문여고, 연세대 국문과를 졸업한 뒤 문학에 매진했다.

인간의 본능에 대해 탐구하고 사색한 결과가 그의 작품에 반영돼 인류 보편적 주제의식을 다룰 수 있었다고 분석된다. 영국 부커상을 받게 된 대표작 '채식주의자'는 전 세계 40여개국에 번역돼 출간돼 인기를 얻었다. 1993년 시로 등단한 뒤 신문 신춘문예에 '붉은 닻'이 당선돼 소설가로 활동을 시작했다.


'2024 노벨 문학상 홈페이지'
30여년간 인간의 폭력성과 본능 등 내면을 깊이 있게 조망하는 주제 의식과 감정을 울리는 표현력으로 한국 문학을 대표하는 주자로 거론됐다. 국내외 독자 모두에게 통할 수 있는 보편적 내용을 그만의 표현력으로 풀어낸 점이 한국 작가 최초로 영국 부커상과 프랑스 메디치상에 이어 노벨상까지 수상하게 된 이유라고 분석된다.

한강은 올해 삼성그룹 삼성문화재단의 '2024 삼성호암상'에서 예술상 부문 수상자로 결정되기도 했다. 한강은 호암상 수상 소감으로 "올해는 제가 첫 소설 발표한지 삼십 년이 된 해"라며 "그동안 글쓰기를 통해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었다는 것이 때로 신비하게 느껴진다. 천천히, 서두르지 않고 더 먼길을 우회해 계속 걸어가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젊은 평론가들 사이에선 한강의 노벨상 수상에 대한 기대가 있었지만, 전반적으론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게 중론이었다. 따라서 이번 수상은 '의외의 쾌거'로 여겨진다. K-팝과 K-드라마 등으로 이미 전세계적 선호가 높아져 있는 K-콘텐츠 수준이 절정에 이르렀고 세계 주류에 편입됐다는 인정을 받은 것이라는 평가다.

스웨덴 한림원 관계자는 수상 발표 후 인터뷰에서 "한강은 많은 장르를 아우르는 복잡성과 부드러우면서도 강력한 어구를 구사하는 작가"라며 "(작품에서) 뛰어난 주제를 연속성 있게 이어가면서도 특색 있는 변조가 돋보인다"고 평했다.

"한강의 작품 중 어떤 것을 가장 먼저 추천하겠느냐"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2014년 출간한 장편소설 '소년이 온다'(영문 제목: Human Acts)를 꼽았다. 한강은 한 인터뷰에서 "압도적 고통으로 써내려간 작품"이라고 창작 과정을 회고한 바 있다.

한림원 관계자는 "1980년대 광주 민주화 운동에 관한 감동적이면서도 끔찍한 이야기"라며 "트라우마가 어떻게 세대를 넘어 계승되는지를 다룬, 역사적 사실을 아주 특별하게 다룬 작품"이라고 평했다.

베스트 클릭

  1. 1 "엄마, 우리반은 나만 한국인이래"…학교가 달라졌다
  2. 2 그들이 삼성전자 주식 1억5000만주를 던진 이유
  3. 3 "안세하 폭행 가담한 배우 또 있다"... 동창들 증언 쏟아졌다
  4. 4 "한국 축구 '부패' 있다는데" 요르단 기자 깜짝 질문…홍명보 답은
  5. 5 "목욕탕서 짝 바꿔가며" 북한 고교생 '충격의 집단 성관계'…결국 칼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