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고령화 시대 평생교육 길을 찾다…입법·지역사회 연계 필요 한목소리

머니투데이 홍세미 기자, 신재은 기자 | 2024.10.11 17:38

[2024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학술 세미나]평생교육 전문가 한 자리에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이 11일 오후 2시 국립과천과학관 상상홀에서 학술 세미나를 개최됐다. (왼쪽부터)서동욱 머니투데이 더리더 편집장, 이덕난 국회입법조사처 연구관, 박선경 오산대학교 평생학습학과 학과장, 한숭희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장민수 경기도의회 의원, 남양호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원장, 손주은 메가스터디 회장, 박관규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정책연구센터장, 경기대학교 심흥식 교수, 박동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선임연구원, 박종국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본부장/사진=머니투데이 더리더
‘2024 경기도 평생교육 학술세미나’가 11일 오후 2시 국립과천과학관 상상홀에서 개최됐다.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이 주최하고 머니투데이 더리더가 주관한 이번 세미나는 ‘직업능력향상 교육 활성화를 위한 광역 평생교육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이날 세미나에는 평생교육 관계자와 일반 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 저출산·고령화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현황과 지향점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세미나는 남양호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의 개회사로 시작됐다. 남 원장은 "대한민국은 저출산, 초고령, AI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환경 등 급격한 변화로 대전환의 시기를 맞고 있다"며 "이런 변화에 따른 재교육은 '평생교육 기관'이 담당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평생교육 대전환'의 길을 모색하기 위해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설명했다.

장민수 경기도의회 의원은 이 자리에 참석해 "대한민국 평생교육 기조가 바뀌어야 할 때"라며 "이 같은 변화를 의회에서도 적극 반영해 정책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2024 경기도 평생교육 학술세미나’에서 남양호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머니투데이 더리더


◇“평생교육, 전통 방식에서 탈피해야”


세미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고 입을 모았다. 정부와 지자체는 성인 학습자들이 평생 학습을 받을 수 있도록 문해 교육과 재취업 등 각종 교육 정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활성화가 덜 됐다는 지적이다.

평생교육이 진행되는 '전통 방식'을 바꿔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평생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이라는 주제로 기조발표에 나선 한숭희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는 "OECD, 세계경제포럼, 유네스코 등 전 세계적으로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며 "그러나 지금의 평생교육은 과거 학교에서 받았던 '근대식 교육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이 같은 방식을 바꾸기 위해서는 전층위학습(라이프 딥러닝)이 필요하다"며 "전생애·전사회·전층위적 학습이 필요하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한 교수는 "우리가 살고있는 세계는 다양한 중첩적 구조로 돼 있는데, 이것을 교육에 반영해야 한다"며 "지금까지 진행된 '평생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꿔 삶의 지속가능성 위기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주은 메가스터디 회장은 ‘저출산·고령화 시대, 평생교육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손 회장은 우리나라 출산율이 감소하고 고령화가 지속되는 현상에 대해 집중했다. 손 회장은 "초저출산, 초고령화 현상이 지속되면서 인구구조가 변화됐다"며 "하지만 우리나라 교육은 이같은 현상을 반영하지 못하고 이전 모습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 회장은 "디지털 대전환은 교육의 대전환을 불러 올 것"이라며 "앞으로 기존의 암기 위주의 주입식 교육에서 창의적 교육으로 패러다임이 바뀔 것"이라며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살리되, '시스템'을 바꾼다면 글로벌 시장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2024 경기도 평생교육 학술세미나에서 패널토의가 진행되고 있다./사진=머니투데이 더리더


◇“정부·지자체·대학 연계한 시스템 구축돼야”


이어진 패널 토의에서는 평생 교육분야에서 마련돼야 할 제도와 체계, 재정 방식 등을 전면 재구조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아울러 정부와 지자체, 대학이 주체적으로 평생교육 시스템을 만들고 서로 협력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패널토의자로 나선 이덕난 국회입법조사처 연구관은 ‘새로운 평생교육법 개정을 위한 국회의 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이 연구관은 '평생교육법 개정안'이 발의돼 체계적으로 정책을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관은 "현재 평생교육법은 체계적이지 않고 모호한 부분이 있다"며 "디지털 평생교육 규범 등을 반영한 '개정안'이 발의돼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 교육 혁신을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로 주목받고 있는 '직업 교육'에 대한 발표도 이어졌다. 박동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선임연구원은 ‘평생직업교육 정책 진단과 미래 직업교육을 위한 혁신 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박 선임연구원은 "직업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건 일과 삶이 연계된 '인간다운 삶'"이라며 "그러나 직업 교육의 경우 참여 기회에서 불평등이 발생해 이 같은 교육을 받지 못하는 소외된 대상들이 있다"고 했다. 그는 "평생학습권 측면에서 소외된 사람이 없도록 정책이 진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자체가 지역의 대학·산업체·공공기관·평생교육 기관 등을 연계해 주체적으로 평생 교육을 이끌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박관규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정책연구센터장은 ‘성공적인 지방시대를 위한 지자체 중심의 평생학습 육성 정책’이라는 발표를 진행했다. 박 센터장은 "평생교육은 지방 정부가 중요한 역할을 맡는데, 육성하기에 예산이 부족하고, 광역에서 기초로 이어지는 촘촘한 정책 추진 체계와 역량이 미흡하다"며 "지역사회 내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협의와 네트워크가 부족하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자체가 대학, 산업체, 공공기관, 평생교육기관 등 모든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허브 플랫폼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선경 오산대학교 평생학습학과장은 ‘평생교육을 위한 지역대학·평생학습도시 연계 전략’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박 학과장은 "지역과 대학의 특징을 살려 경쟁력 제고하는 게 중요"라며 "통합적이고 종합적으로 운영 지원하는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평생교육을 담당하는 담당자는 겸직이 아닌 전담인력이어야 한다"며 "더 나아가 평생교육을 통해 지역사회를 복원하고 공동체 사회를 회복하는 등 사회적 가치를 실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베스트 클릭

  1. 1 "엄마, 우리반은 나만 한국인이래"…학교가 달라졌다
  2. 2 안세하, 빼곡히 적은 자필 입장문…"학폭 억울, 떳떳한 아빠 될 것"
  3. 3 학폭 가해자 된 연예인 딸, 피해자는 사과 거절…"생기부 기록 남나요?"
  4. 4 "한국 축구 '부패' 있다는데" 요르단 기자 깜짝 질문…홍명보 답은
  5. 5 "목욕탕서 짝 바꿔가며" 북한 고교생 '충격의 집단 성관계'…결국 칼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