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개인정보 이렇게 사용합니다...현대百, 업계 최초 공개

머니투데이 유엄식 기자 | 2024.10.09 11:20

공식 홈페이지 '개인정보 보호센터' 신설... 수집 항목, 보유기간 등 모든 정보 제공

서울 대치동 현대백화점 본사 사옥 전경. /사진제공=현대백화점그룹
현대백화점이 업계 최초로 주요 서비스에 가입한 고객의 개인정보 수집부터 파기까지 모든 활용 과정을 공개한다.

9일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최근 공식 홈페이지에 '개인정보 보호센터' 메뉴를 신설했다. 해당 메뉴에서 △현대백화점 홈페이지 △현대백화점 모바일 앱 △현대백화점카드 가입자 누구나 현대백화점이 어떤 개인정보를 무슨 목적으로 수집하고, 이후 어떻게 처리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개인정보 보호센터 세부 항목 중 '마이 프라이버시(My Privacy)'를 선택하면 고객이 이용하는 서비스별로 수집항목과 수집목적, 보유 및 이용기간이 공개돼 있다. 서비스 가입과 함께 수집·처리되는 개인정보뿐만 아니라 고객이 추가적인 서비스 이용을 위해 제공에 동의한 개인정보 현황까지 확인할 수 있다.

일례로 상품 배송 서비스를 이용한 경우, 이름·배송 주소·휴대폰 번호를 수집하며 배송뿐만 아니라 고객의 반품 요청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배송 완료 후 2개월까지 정보를 보유한 뒤 파기한다는 내용이 안내된다.

또 예비부부에게 할인과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현대백화점 웨딩 멤버십 '클럽웨딩' 이용을 위해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한 회원들은 이름·휴대폰 번호·결혼기념일 증빙자료(청첩장, 예식장 계약서 등)를 수집하며, 결혼 준비 기간과 웨딩 관련 이벤트 안내 필요성을 고려해 회원자격(가입 후 1년간) 종료 후 1년간 보유한 뒤 파기한다는 내용을 공지한다.

고객은 개인정보의 주체로서 불필요하거나 잘못된 정보가 수집됐다고 판단될 경우 현대백화점에 개인정보 삭제 또는 정정을 요구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개인정보 보호원칙과 처리방침, 관련 법률을 확인할 수 있는 '정책 및 법률', 현대백화점이 개인정보 수집, 저장, 처리, 파기 과정에서 안전성 확보를 위해 수행하는 조치를 기재한 '개인정보 보호활동' 항목 등도 마련돼 있다.

현대백화점은 정지영 현대백화점 사장 직속으로 '정보보호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6개월에 걸친 기획 및 설계 끝에 개인정보 보호센터를 오픈하게 됐다. 이번 결정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해서다.

박근호 현대백화점 회원운영관리담당(CPO·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상무는 "현재 기업의 고객 개인정보 활용 현황 공개는 의무가 아니지만 고객의 소중한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하는 것은 윤리경영을 위한 기본자세"라며 "법적 의무를 상회하는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않고, 관련 입법 동향 등을 지속적으로 반영해서 개인정보 보호센터를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백화점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한 개인정보 보호 강화 노력을 인정받아 최근 'e프라이버시 인증'도 획득했다. 이는 민간 자율기구인 개인정보보호협회가 관련법에 따라 개인정보 처리 과정의 개인정보 보호 수준을 심사하고 우수한 웹사이트에 인증을 수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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