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이 기대하는 직원 경험은?

머니투데이 박새롬 기자 | 2024.10.07 17:15
PSI컨설팅(대표 정재창)이 오는 10일 롯데월드타워 SKY 31 컨벤션에서 '국내 기업 및 공공조직의 직원 경험 환경(물리적·기술적·문화적)과 리더십이 직원 경험 결과(소속감·몰입도·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917명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물리적·기술적·문화적 환경과 리더십이 직원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특히 AI(인공지능) 기술 변화를 조직 성장 동력으로 활용하고 세대 간 강점을 융합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리더십이 요구되는 시점에 'Generative Leadership(GEN 리더십)'의 수준과 중요성을 확인했다. GEN 리더십은 현실을 직시하고 구성원과 새로운 아이디어·방법·가치를 모색하며 새로운 방식으로 적응하는 리더십을 의미한다.

조사 결과 직원 경험의 핵심 요소로 비전과 가치, 적절한 보상과 인정, 업무 효율성 향상, 안전감과 성장감 제공 등이 꼽혔다. 또한 리더십이 직원 경험 결과 향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GEN리더십의 특성인 '직면'과 '동행' 역시 직원들의 소속감·몰입감·만족감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물리적·기술적·문화적 환경에 대한 긍정적 경험은 리더십이 직원 경험 결과를 향상하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PSI컨설팅 관계자는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업무 방식과 근무 환경이 근본적으로 변하고 있다"면서 "세대 간 융합이 직장 내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같은 환경에서 GEN 리더십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이 연구가 기업들의 리더십 변화와 성장, 조직 문화 발전, 직원 경험 향상 등에 기여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PSI컨설팅

베스트 클릭

  1. 1 2세 신발 만든 지 5개월 만 파경…지연, 황재균 흔적 싹 다 지웠다
  2. 2 33평보다 비싼 24평…같은 아파트 단지인데 가격 역전된 이유
  3. 3 "명장 모셔놓고 칼질 셔틀만" 흑백요리사, '명장·명인' 폄하 논란
  4. 4 연봉 10억, 100억 집…'지연과 이혼' 황재균, 재산분할 규모는
  5. 5 "국민 세금으로 '불륜 공무원 커플' 해외여행" 전남도청에 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