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구글이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과 함께 한국 앱(애플리케이션)·게임 스타트업을 돕는 '창구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100인의 스타트업 대표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42.7%(매우 부정적 8.7%, 부정적 34%)가 부정적이라고 응답했다. 보통(33%)이나 긍정적(매우 긍정적 2.9%, 긍정적 21.4%)인 인식을 가진 응답자를 상회하는 수치다.
조사 결과 스타트업 생태계에 대한 비관적인 전망은 △투자시장 위축(75.8%) △경기 불황(70.5%) 때문으로 나타났다. △정부 지원 정책 부족(32.6%) △인재 확보 어려움(26.3%) △규제 및 법적 제약(14.7%) 등도 스타트업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로 지목됐다.
긍정적인 인식을 가진 응답자는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70.4%) △해외시장 진출 기회(56.3%) △생태계 네트워크 확장(22.5%) △엑시트 사례 증가(7%) 등을 이유로 꼽았다.
이런 상황에서 스타트업 대표들은 해외 시장을 돌파구로 보고 있다. 조사 결과 37.9%가 이미 해외 시장에 진출했고 52.4%가 해외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목표 시장은 북미권(73.7%), 동남아시아(66.7%), 일본(62.6%) 순으로 나타났다.
또 이들은 AI(인공지능) 기술도 또 하나의 기회 요소로 꼽았다. 47.6%의 스타트업이 이미 AI 기술을 앱이나 게임 개발에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41.7%는 가까운 시일 내에 AI를 도입할 계획이다. 한편 △AI 전문 인력 부족(58.2%) △기술적 복잡성(46.9%) △높은 초기 투자 비용(41.8%) 등이 AI 도입의 어려움으로 언급됐다.
구글은 창구 프로그램과 더불어 스타트업과 인재를 연결해주기 위한 기회를 계속 마련할 계획이다. 지난 7월에는 서울시와 공동으로 '2024 새싹(SeSAC) 잡 페스티벌'을 개최해 스타트업의 개발자와 AI 관련 인력 채용을 지원했다.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2일까지는 창구 프로그램 6기에 선정된 스타트업들에게 해외 스타트업 생태계와 교류하고 동남아 앱, 게임 시장 인사이트 및 마케팅 전략을 집중 조명하는 연수 기회 '동남아 이머전 트립 2024'도 제공했다.
정연욱 구글플레이 마케팅 한국 총괄은 "스타트업의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 및 채용은 국내 경제 성장의 핵심 동력"이라며 "창구 프로그램은 대한민국 스타트업이 전 세계를 대상으로 창의성과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을 확대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화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돕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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