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보사, 요양업 눈독에도…연내 진출 요원

머니투데이 배규민 기자 | 2024.10.04 05:50
주요 보험사 미래 먹거리 사업 발굴 현황 및 계획/그래픽=윤선정
생명보험사들이 미래의 먹거리 확보를 위해 속도를 낸다. 헬스케어로 시작해 결국 요양사업으로 옮겨갈 가능성이 높은데 투자비용, 수익성 확보 등 난관이 많아 실제 진출까지는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교보생명은 지난 8월 금융당국에 헬스케어 자회사 설립을 위한 신고서를 제출했다. 앞서 지난 7월 이사회를 열어 헬스케어 자회사 설립안을 의결했다. 교보생명은 연말까지 설립을 완료한다는 목표인데 당국의 승인여부에 따라 출범시기는 당겨질 수 있다.

교보생명은 고령화 등으로 고객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차별화한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신사업 기회를 만들어 경쟁력을 높인다는 목표다. 금융지주 계열 보험사가 아니라 빅3 전업 대형보험사 중 미래 먹거리사업을 위해 자회사를 별도로 설립하는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헬스케어 자체는 보험업권에서 새로운 서비스는 아니다. 삼성생명은 별도의 자회사는 없지만 2022년 건강관리 앱(애플리케이션)인 '더헬스'를 출시하고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B손해보험은 2021년 자회사 'KB헬스케어'를 설립했고 지난 7월에는 헬스케어기업의 비대면진료 플랫폼인 '올라케어'를 인수해 서비스를 시작했다. 신한라이프는 2022년 헬스케어 자회사 '신한큐브온'을 설립했고 올해 초 '요양사업'으로 주요 사업의 축을 옮기고 사명도 '신한라이프케어'로 바꿨다.

헬스케어는 당장 수익을 내기는 어려운 구조여서 결국에는 수요가 많은 요양사업 진출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높다. 교보생명 역시 요양사업 진출을 위한 전 단계로 풀이된다. 하지만 초기투입 비용과 수익성, 평판에 대한 위험부담 등 고려할 점이 많아 실제 진출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일단 요양원을 설립, 운영하기 위해서는 땅을 매입하고 건물을 지어야 하므로 초기투입 비용이 많이 든다. 대형사가 운영하는 요양원은 사용자의 서비스에 대한 기대치가 높기 때문에 운영에 대한 비용도 고려해야 하는데 지금은 비급여항목 3개를 제외하고는 사용자에게 모든 비용을 받을 수 없어 수익성 확보가 제한적이다.

특히 요양원 운영과정에서 평판이 훼손될 경우 본업이 타격을 받을 가능성도 고민되는 부분이다. 보험사업과 요양사업의 시너지도 제한적이다. 현행 장기요양보험법 35조에서 보험상품과 요양시설의 입소권을 연계하는 것 또한 제한돼 있어 당장 보험업과의 시너지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때문에 대형사도 선뜻 요양업에 뛰어들지 못하고 있다. 삼성생명은 올해 초 '시니어 리빙 TF' 만들고 요양을 포함해 시니어와 관련, 전방위적으로 검토 중이지만 아직 결론을 내지 못했다. NH농협생명 역시 올해 1월 요양산업 진출 등을 위해 경영기획부 산하에 신사업추진단을 만들었지만 아직 윤곽을 잡지 못했다. 연내 결론을 내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해졌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KB의 사례를 봐도 요양사업은 수요가 있기 때문에 결국에는 뛰어들겠지만 지금은 고민할 게 너무 많다"면서 "서비스 수준, 공략지역, 부유층·중산층 등 사용자 타깃까지 철저하게 따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송윤아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요양사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비급여서비스 확대 등을 통해 수익을 다변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고령화율 30%에 육박한 일본이 비보험 서비스 가이드라인 배포를 통해 비급여서비스를 확대하는 것과 한국은 대조적"이라고 지적했다. 통계청 등에 따르면 2043년 한국의 고령화율은 36%에 달해 일본(2044년·36%)보다 높아질 것으로 예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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