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섭 KT 대표는 1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호텔 서울에서 열린 M360 APAC(아시아·태평양) 기조연설을 통해 "KT가 통신을 넘어 AI 기반 금융·공공·모빌리티·헬스케어·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체 맞춤형 AI 모델과 에이전트, 클라우드 시스템을 만들고 있다"며 "통신사들이 AI 기반 ICT(정보통신기술) 회사로 진화하며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빅테크와의) 협업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빅테크 기업도 자체적으로 저궤도 위성을 이용해 커넥티비티(연결성)를 제공하고, SNS(소셜미디어)와 영상통화, AI 기반 클라우드 툴(수단) 등 첨단 통신 서비스까지 제공 중"이라고 했다. AI를 계기로 기간통신사업자, 부가통신사업자 사이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KT가 자체 LLM(거대언어모델) '믿음'과 함께 각 산업별 특화 SLM(소형언어모델)을 출시한 것도 이같은 영역 파괴의 주요 사례로 언급됐다.
최근 KT가 발표한 MS(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력도 통신사-빅테크 간 협력의 중요성에 따라 추진됐다는 게 김 대표의 설명이다. 김 대표의 기조 연설 중 사티아 나델라 MS CEO(최고경영자)가 영상 메시지로 깜짝 등장해 "MS는 통신사들이 AI로 전환하고 고객의 혁신을 추구하는데 전력을 다할 수 있도록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다른 기조 연설자로 나선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도 "AI는 국경을 초월한 기술의 특성상 개별 국가가 대응하기에 한계가 있다"며 "글로벌 차원의 새로운 AI 규범과 거버넌스 정립을 위한 국제 사회 논의와 협력이 중요하다"고 했다. 김우준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장(사장)도 통신 네트워크가 AI를 위한 최적 인프라가 될 수 있도록 망 유연성을 높여야 한다는 제언도 내놨다.
M360은 GSMA(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가 2013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모바일 콘퍼런스다. 모바일 산업 생태계와 산업 환경 등에 대해 아시아·유럽·남미·아프리카 등 각 지역의 의제를 선정해 세계 ICT 전문가들이 발전 방향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눈다. GSMA 의장사인 KT는 2년 연속으로 M360 APAC 행사를 주최해왔다.
첫날 기조발표 및 망 사용료 세션 등에 이어 이틀째인 2일에는 △비즈니스 프론티어 - 혁신과 성장 전략 △AI 네트워크 전환 및 생성형 AI △기업, 노동자, 소비자를 위한 AI 기술 등 주제를 논의하는 세션이 진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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