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이같은 계획을 포함한 '보행자 안전강화 대책'을 24일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지난 7월 시청역 인근 사고 지점에 대한 즉각적인 개선 및 지역조사를 포함해 △위험 구간 차량용 방호울타리 보강 설치 △개방공간 볼라드(길말뚝) 설치 △보행환경 구축 개선 방안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앞서 시는 시청역 사고 발생 직후 해당 지점에 이전보다 강화된 차량용 방호울타리를 설치하고, 역주행 방지를 위한 교통안전표지와 노면표시 등을 추가로 설치했다. 내년엔 보도 확장, 안전시설 보강 등 보행환경 개선도 추진할 방침이다.
이와 별도로 서울 전역에 존재하는 보행자 위험 보도를 파악하기 위해 서울경찰청, 자치구, 도로교통공단 등과 시도 12개, 구도 4156개 구간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시는 보도상 위험지점 중 우선 개선이 필요한 400여개 지점과 구간에 대해 총 308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5년까지 정비를 추진하기로 했다.
차량용 방호울타리는 차량 강철 소재로 한국교통안전공단 충돌시험을 통과한 'SB1' 등급으로 설치된다. 중량 8톤 차량이 시속 55㎞, 15도 각도로 충돌해도 보행자를 보호할 수 있다.
설치 지역은 △간선도로 일방통행 종점부, 급경사·급커브 구간, 보도상 중상 이상 사고 발생지점, 인파밀집지역 등 도로 위험 구간 △교통약자 보호구역 중 급경사·급커브 구간 등이다. 대표적인 설치지역은 남산 소파길·퇴계로 4가 교차로·동대문 패션몰 앞·이태원로 등이다.
평상시 인파가 많이 몰리거나 광장과 같이 개방된 시민 공간에 대해선 차량 진입을 일차적으로 막을 수 있는 대형화분과 볼라드를 추가로 설치한다. 턱이 낮은 횡단보도에도 전면에 볼라드를 설치해 보행자를 더 촘촘하게 보호한다.
교통섬 정비와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등 보행환경 개선 사업도 진행한다. 보행공간이 부족하거나 안전시설이 미비한 마들로 등 44개 도로에 대해선 내년까지 보도 신설 및 확장을 통해 여유로운 공간을 확보하고 안전시설을 추가로 설치한다. 차도와 보도의 높이 차이가 없는 중앙버스정류소 대기공간은 횡단보도 노면표시로 교체한다.
윤종장 시 교통실장은 "최근 여러 교통사고 발생으로 보행환경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보행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전수 점검과 대대적인 시설 개선을 통해 시민 누구나 안심하고 걸을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