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리아 24일부터 이중가격제 도입, 세트메뉴 1300원 차이━
롯데리아가 이중가격제를 도입하는 건 2021년 이후 3년 만이다. 당시에는 배달비를 별도로 부과하는 시스템이었지만 무료배달이 일반화되면서 별도 배달비가 사라졌다. 하지만 배달의민족 등 배달 플랫폼들의 수수료 인상으로 매장 점주들의 부담이 커지면서 가맹점주 수익성 개선을 목적으로 다시 이중가격제를 도입하게 됐다는게 롯데리아의 설명이다.
롯데리아를 운영하는 롯데GRS는 "배달 수수료·중개료·배달비 등 제반 비용이 매출의 평균 약 30%를 차지하고 있다"며 "수수료가 인상된 가운데 무료 배달 서비스를 이어가면 가맹점들의 비용 부담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롯데리아 자사앱으로 1만4000원 이상 주문시 무료 배달을 해주는 행사를 한다.
━
매장 큰 버거 '이중가격제' 적극 도입…배달비중 높은 치킨은 '신중'━
맥도날드 대표 제품 빅맥의 경우 배달 가격이 매장보다 1300원 정도 비싸다. 버거킹도 와퍼 배달을 1400원 가량 비싸게 팔고 있다. KFC는 올해 3월 이중가격제를 2년 만에 다시 도입했다. 파파이스는 지난 4월 제품 가격을 평균 4% 가량 인상하면서 이중가격제를 적용하기로 했다. KFC는 제품에 따라 배달 주문시 100~800원, 파파이스는 평균 5% 가량 비싸게 받는다. 맘스터치는 이중가격제 도입을 논의 중이다.
이 밖에 커피 브랜드 중에선 메가MGC커피와 컴포즈커피만 이중가격제를 도입했다.
그럼에도 프랜차이즈 업계는 이중가격제 도입이 확산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소비자원이 지난해 서울 시내 34개 음식점을 조사한 결과 분식집과 패스트푸드·치킨 전문점 등 20곳(59%)이 이중가격을 적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는 "배달 수수료에 대한 비용 부담이 커지고 있어서 결국 가격을 올리는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