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철도업계에 따르면 철도공단은 현재 조직 구조·인력 체계를 진단·개편한다. 지난 4월 이뤄진 조직개편의 성과를 진단하고 공단에 주어진 각종 국가 교통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새로운 조직구조와 인력 운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필요인력 도출 및 직무분류체계 재정비 등도 함께 이뤄질 전망이다.
이번 개편 작업에서는 △조직·인력 현황 진단 및 중·장기 운영 방향 도출 △소요인력 산출모델 및 업무량 조사방식 개선방안 도출 △직무기술서 및 직무분류체계 재정비 등을 위한 연구가 선행된다.
공단은 그간 B2B(기업 간 거래)에 주력했다. 하지만 철도의 중요성이 세계적으로 강조되고, GTX 사업 등 전국 단위 광역 철도망 건설에서 공단의 역할이 중요해지면서 B2C(기업과 개인 간 거래)로의 확장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철도공단은 GTX-B·C 노선의 착공 지연 문제 해소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B노선의 경우 지난 3월 착공식을 열었지만 민간사업자 대우건설 컨소시엄은 지금껏 착공계 제출을 못하고 있다. C노선 민간사업자인 현대건설 컨소시엄 역시 지난해 12월 실시계획 승인 후에도 착공계를 제출하지 않았다. 공사비가 급등하면서 프로젝트파이낸싱(PF) 모집 과정에서 투자자 참여를 끌어내지 못해 사실상 사업이 중단된 것.
공단이 조직개편 카드를 꺼낸 것도 GTX 추진 상황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함께 조직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측면도 크다.
철도공단 관계자는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에서 인력 및 조직구조의 비효율은 공단의 경영 리스크이자 정부의 위기로 작용할 수 있다"며 "향후 정기적인 진단 용역을 통해 잠재적 위험 요소를 사전에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응책을 지속 마련해갈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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