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고객경험지수는 기업의 디지털 전환 역량과 효율성을 측정하는 지표다. 종합가전·자동차·은행 등 15개 산업 분야 총 48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조사한다. 소비자가 디지털 채널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 구매 전·중·후 단계에서 경험 만족도를 평가한다.
삼성전자는 구매 전 단계뿐 아니라 배송·설치와 사용 정보 교육, 유지보수 관리 영역인 구매 후 단계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신뢰성, 완전성, 정보 품질, 최신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삼성전자는 '삼성닷컴' 채널에서 하나의 카테고리 내 다양한 모델의 특징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비교하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제품별 주요 AI 기능의 활용 예시를 'AI 라이프 페이지'에서 소개해 유용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제공한다. 제품 추천부터 질문까지 원스톱 해결이 가능한 챗봇서비스, 제품 정보부터 구매 혜택까지 1대1 문의를 할 수 있는 구매 전문 상담 제도를 각각 운영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연결성을 바탕으로 한 차별화된 제품 기능, 관리 서비스로 구매 후 경험을 강화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스마트싱스 앱을 활용해 배송 정보를 얻고 제품 설치 후 와이파이 연결과 기기 등록까지 도와주는 '캄온보딩(Calm Onboarding)' △손쉽게 스마트싱스 앱을 내려받거나 제품 등록, 사용 설명서 등 다양한 정보를 한 번에 얻을 수 있는 '통합 QR'이 있다.
이무형 삼성전자 DA사업부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연결성을 기반으로 고객 구매 여정 속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소비자에게 직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삼성의 AI 가전을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신뢰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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