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소방본부 119구급상황관리센터는 간호사와 1급 응급구조사 등 전문 상담 인력이 24시간 상주해 병·의원 및 약국 안내, 응급 질환 관련 상담, 응급처치 지도를 하고 있다. 응급 질환에 관련해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의사에게 연결해 추가적인 상담도 가능하다.
지난해 추석 연휴 동안 119 상담 건수는 총 5만7509건으로 1일 평균 9584건에 이른다. 이는 평상시 하루 평균 상담건수(4510건) 대비 112.5% 증가한 수치다.
특히 연휴 둘째 날인 추석 당일(29일)에 상담건수가 가장 많았으며 항목별로는 △병원·약국 안내 69.3% △응급처치 지도 12.6% △질병상담 12.4% △의료지도 4.1% 순이었다.
소방청은 이번 추석 연휴에도 위급상황 발생 시 국민들이 신속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연휴 기간 180여명(37.6%)의 상담 인력(간호사·1급 응급구조사)을 보강하고 하루 평균 30여대(42.3%)의 수보대(신고접수대)를 증설 운영한다.
해외에 체류 중인 여행객이나 원양선박 선원 등 재외국민의 경우에도 전화, 전자우편, 인터넷 및 카카오톡 '소방청 응급의료 상담서비스' 채널로 상담을 요청하면 소방청 119구급상황관리센터를 통해 전문 의료진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유병욱 119구급과장은 "연휴 기간 가정 내에서 자주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비해 화상과 기도 막힘 등에 대한 응급처치 방법을 미리 익혀두고 해열제, 상처 소독약 등 상비약을 미리 구비해 두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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