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정류소 '냉·온의자' 유지·보수 허술…"예산 낭비 우려"

머니투데이 경기=이민호 기자 | 2024.09.10 14:46

마진 남기려 기준미달 제품 납품하는 기업 늘어…고장났는데 설치기업 폐업
과열로 인한 화재 발생, 전기요금 과도한 발생, 사후관리 미흡 등 문제점도 각양각색

"고장 났는데 설치기업에서 수리는커녕 연락도 안 닿는 경우가 발생한다."

경기도가 '버스 정류소 냉·온 의자' 설치를 확대 중인 가운데 해당 제품에 대한 품질 관리와 유지· 보수에 대한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어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0일 도와 업계에 따르면 버스정류장 냉·온의자는 올해 서울시 시내버스 정류소 81%에 설치돼 있을 만큼 시민 만족도가 높다. 도내 시군에서도 수원시 467곳, 용인시 320곳, 의왕시 180곳 등 대다수 지자체에서 사업이 활발하게 추진 중이다. 도는 버스 정류소 시설개선 사업비 48억원에 냉·온의자 설치비를 포함시켜 각 시군에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도내 설치 중인 냉·온의자가 최근 일부 부적합 기업 제품으로 인해 잦은 고장과 유지·보수 문제가 야기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버스정류소 조감도./사진제공=경기도

사업을 추진한 한 지자체 관계자는 "고장이 발생해도 설치 업체가 전화조차 받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토로했다. 또 냉·온의자 제품의 에너지 효율 문제로 전기요금이 과도하게 청구된 사례도 있다. 실제 C사 제품은 전기세가 1대당 월 10만원 이상 발생하기도 했다.


아직 도내에서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타지자체에서는 여러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기도 하다. 전북과 강원에서 선정한 P사 냉·온의자가 과열로 인해 화재가 발생하기도 했다. 업계에선 이런 문제의 원인을 저가 재료를 사용해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

조달규정을 위반하고 여기에 영세 업체까지 가세해 문제를 더 키운다는 지적도 나온다. 기존 업체에서 재료 부품만 수급받아 재조립한 제품을 조달 등록해 판매하기 때문에 유지관리 능력은 사실상 없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차제에 안전성 관련 검증을 철저히 해야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전기 제품 인증이 실내에서 사용되는 기기에만 한정되는 경우가 대다수지만 버스정류소 냉·온의자의 경우 지붕과 일부 벽이 있기는 하나 실외설치 조건에 더 가깝기 때문에 안전문제에 대한 보다 정밀한 검증 기준이 필요하다는 것이 관련 업계의 중론이다.

관련업계 한 관계자는 "단순히 마진을 남기기 위해 기준미달 제품을 납품하는 기업이 늘면서 여러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며 "지자체가 제품을 선정할 때 직접 제조시설 구축, 사후 관리능력, 유사실적 여부 등을 면밀하게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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