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펴다는 KT와 '도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가치를 세우기 위한 파트너십'을 위한 MOU(업무협약)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펴다가 개발한 ESG 스테이션은 버스정류장이나 지하철역 등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에 설치하는 우산·양산 공유 장치다. 제품엔 디스플레이가 부착돼 옥외 미디어광고가 가능하고, 태양광 발전 시설이 상단에 설치돼 자체적으로 필요한 전력을 공급한다. 또 서비스를 통해 탄소를 얼마만큼 저감했는지 정량적 수치가 기록된 ESG 보고서를 설치한 업체나 지자체에 제공한다.
KT 측은 "펴다의 우산공유서비스가 생활편의서비스라는 점에 주목해 해당 인프라를 확장한다면 스마트도시에 걸맞는 만족스러운 생활서비스, IP(지적재산권) 홍보 등에서 큰 성장을 이룰 것으로 보여 협력을 결심했다"고 전했다.
김형석 펴다 대표는 "한 해 버려지는 우산만 약 1억 3000만개며 일회용 우산을 폐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약 4000억원에 달한다"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누적 탄소 배출량과 유해가스는 약 280만톤(t)으로, 포스코 공장이 배출하는 4~5년치 탄소배출량과 맞먹는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점들에 착안하여 우산 공유 플랫폼을 기획하게 됐다"면서 "KT와 ESG 스테이션 설치장소와 권역을 늘려, 시민에게는 친환경 복지를, 고객사에게는 광범위한 홍보효과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또 "사업이 확장하면 재생 플라스틱과 같은 친환경 소재를 이용한 우산을 사용하는 방안들을 고민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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