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플랫폼 '첫차'는 지난달 거래량이 많았던 전기·하이브리드 중고차 20종을 선정해 출고 6년 이내, 10만 km 이하 주행거리를 보유한 매물의 시세를 분석한 결과, 기아 쏘울 EV를 제외한 전 모델의 시세가 하락했다고 3일 밝혔다. 화재 사건으로 안전성 문제가 대두된 벤츠 EQE 350+ 모델의 경우, 23년식 기준 현재 최저 5790만 원부터 최대 6800만 원 사이에서 중고 시세를 형성했다. 1억 380만 원에 달하는 신차 가격과 비교하면 출고 이후 1년 만에 44% 급락한 것이다.
중고차 가격 방어가 가장 우수한 차는 제네시스 전기차다. 순수 전기차 전용 모델인 GV60 스탠다드 2WD는 최저 4390만 원부터 시작하며, 신차 가격과 비교 시 차이가 적다. G80의 전기차 버전인 일렉트릭파이드 G80은 신차 대비 31% 저렴한 5449만 원부터 시작한다. 다만 전월 대비 9.7% 떨어져 가장 가파른 하락폭을 보였다.
중고 전기차 중 가장 수요가 높은 테슬라 모델 3는 2021년식 롱 레인지 기준 전월 대비 6% 떨어졌다. 모델 Y 롱 레인지도 4.7% 떨어져 최저 4340만 원에서 5049만 원 사이에서 판매되고 있다. 모델 Y의 경우 7월부터 신차 가격이 300만 원 인하되면서 중고차 시세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전기차와 달리 하이브리드차는 모델별로 다른 경향을 보였다. 하이브리드 모델 중에서도 압도적으로 인기가 높은 기아 쏘렌토 4세대(MQ4) HEV 1.6 2WD 시그니처는 전월 대비 5.6% 오르며 평균 시세가 200만 원 가까이 상승했다. 더 뉴 그랜저 IG의 하이브리드 모델도 전월 대비 2.6% 올랐다.
수입 하이브리드차 역시 중고 시세가 상승세를 그리고 있다. 19년식 렉서스 ES 7세대 300h 럭셔리 플러스는 전월 대비 1.9% 올랐다. 신차 대비 39% 저렴해 최저 3799만 원부터 시작하는데, 출고 이후 5년이 지난 수입차 임에도 불구하고 가격 방어가 준수한 편이다. BMW 5시리즈 7세대 530e M스포츠는 4.4% 가량 시세가 대폭 올랐다.
첫차 관계자는 "9월 중고 전기차 시세는 대부분 떨어졌지만, 당분간 수요가 개선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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