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로이터와 차이신 등 미중 매체들에 따르면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과 존 믈리나 하원의원은 지난 28일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에게 서한을 통해 CATL을 즉시 거래 제한 리스트에 올려달라고 요구했다. 국방부가 거래제한 목록에 올린 기업은 미군과 계약을 맺을 수 없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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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L이 美 군사인프라 위협" vs "웃기는 소리, 벽돌보다 덜 위험"━
미국 바이든 행정부는 이미 CATL 등 4개 배터리기업으로부터 군용 배터리 구매 금지를 결정한 상태다. 미국 듀크에너지가 노스캐롤라이나 해병대 기지에 CATL 배터리가 탑재된 ESS(대용량에너지저장장치)를 설치하려다가 지난 2월 철회했던게 대표적 사례다. 해당 사업에 제동이 걸리자 듀크에너지는 민간 분야 CATL과 계약도 취소했다.
루비오 의원 등은 서한에서 "미국의 정책입안자들은 미국과 경제 안보를 위협하려는 경쟁업체의 모든 시도를 단호히 반대할 책임이 있다"며 "CATL을 군사기업 목록에 추가해 국방부는 중국의 위협으로부터 미국의 군사 인프라를 보호할 수 있고, CATL과 파트너십을 구축하려는 미국 기업에 강력한 신호를 보낼 수 있다"고 말했다.
CATL 측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CATL은 성명을 내고 "우리 회사 제품은 미국 국가안보에 벽돌보다도 덜 위험하다"며 "CATL 배터리는 정전 기간 수백만 미국 가정과 소규모 기업을 도왔고, 미국으로 수출되는 제품은 통신장비가 없는 수동형 제품으로 안보에 영향을 전혀 미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중국 측이 특히 민감하게 대응하는건 이번 조치가 사실상 중국산 배터리에 대한 전방위 압박의 예고편이기 때문이다. 허웨이원 중국 세계화센터 선임연구원은 "냉전적 사고방식으로 많은 정치인이 중국 하이테크 기업을 단속하기 위해 안보 위협을 반복 주장하고 있다"며 "근거 없는 비난은 정상적 중미경제 무역협력에 해를 끼칠 것이며 평범한 미국인들의 복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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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배터리 시장 판도 바꿀 일대 사건 될수도 ━
한국 기업인 LG에너지솔루션과 미국 GM 간 합작도 공사가 중단된 적이 있다. 배터리 합작은 워낙 규모가 크고 핵심 산업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다양한 이견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CATL 등 중국 배터리에 대한 미국 정치권의 이의제기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복잡하다. 미 의회는 지난 6월엔 국토안보부에 CATL 등을 위구르 강제노동 단체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요구했었다. 그냥 끝나진 않을 싸움이다.
중국 현지선 특히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간 추가 정상회담이 논의되는 상황에서 미국이 CATL 등을 압박, 강력한 카드를 추가하려 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두 정상은 지난해 11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를 기회로 양자회담을 했는데 정작 핵심 주제인 대만 문제에 대해서는 중국 측의 요구를 받아들여 정식 의제화하지 않았었다.
29일까지 이어진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외교안보보좌관의 방중으로 추가 정상회담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는 가운데 미국이 중국의 핵심 수출품목 중 하나인 배터리에 대한 제재를 시사하자 정상회담 전 힘겨루기가 시작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글로벌 산업계의 이목을 더 끄는건 미국이 중국산 배터리를 완전히 보이콧 하고 난 후 벌어질 상황이다. 중국산 배터리는 한국 3사(LG엔솔·삼성SDI·SK온)와 글로벌 시장에서 사활을 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엄청난 중국 내수 탓에 아직 CATL의 점유율이 한국 3사를 합친 것보다 많지만, 미국을 중심으로 중국산 배터리의 서구 수출길이 막힌다면 배터리 시장 판도가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
전기차 캐즘(기술대중화 직전 병목현상)으로 수요가 일시 둔화하고 있다 해도 미국은 중국·유럽과 함께 세계 최대 배터리 시장이다. 전기차용을 제외한 ESS용 배터리 수요만 올해 상반기 원전 4기와 맞먹는 4.2GW에 달했다. 한국 기업들과의 협력에 속도가 붙을 가능성이 높다. 중국산 저가 태양광 설비의 미국 수출길이 막히면서 한국산 하이엔드 제품들이 날개돋힌 듯 팔렸던 상황이 재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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