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혁신학회, '과학기술 혁신 선도 인재 정책' 학술대회 개최

머니투데이 류준영 기자 | 2024.08.29 11:04

한국기술혁신학회는 '과학기술 혁신 선도를 위한 인재 정책 방향'을 주제로 한 하계학술대회를 30일부터 31일까지 양일간 건국대 서울캠퍼스 생명과학관에서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학회에서는 기술패권 시대의 핵심 경쟁력으로 주목받는 인재 육성을 위한 인재 성장·활약 기반 조성 방향,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산·학·연 인력 생태계 구축 방안, 두뇌 순환 국가로의 전환 방안 등 다양한 인재 정책 방향에 대한 학술 성과 발표와 관련 논의가 이어질 예정이다.

개회식에서는 이삼열 연세대학교 행정학과 교수와 김유빈 명지대학교 반도체공학과 교수가 우수 인재 육성과 유인 방향에 대해 기조 강연을 한다.

이삼열 교수는 '과학기술 혁신체계의 약한 고리: 우수 인재의 국제적 이동'을 주제로 선진국 중심의 인재 쏠림 현상을 지적하고, 외국인 유학생 유치 및 장기적 수용을 위한 정책을 제언할 예정이다.


김유민 교수는 '이공계 대학원 연구 생태계 현황과 쟁점'을 주제로 인구 절벽 문제에 따른 이공계 대학원의 위기를 진단하고, 교육과정 혁신, 학생 처우 및 복지 개선, 지역 혁신과 지역 대학의 연계 등 정책 대안을 제안한다.

이어지는 패널토론은 고혜원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원장의 사회로 △이준성 전국대학산단장협의회 회장 △김현철 산업통상자원 R&D 전략기획단 MD △성문주 국회미래연구원 부연구위원 △김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미래인재정책과장이 참여해 관련 논의를 펼친다.

이길우 한국기술혁신학회장은 "치열한 기술패권 경쟁의 시대에 국가의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하고 이를 발전시키는 핵심은 인재"라며, "과학기술 혁신을 선도하는 인재 정책을 모색하고, 역동적인 산·학·연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지혜를 모을 것"이라고 학회 개최 의의를 말했다.

베스트 클릭

  1. 1 70대 친모 성폭행한 아들…유원지서 외조카 성폭행 시도도
  2. 2 야산에 묻은 돈가방, 3억 와르르…'ATM 털이범' 9일 만에 잡은 비결[베테랑]
  3. 3 홍콩배우 서소강 식도암 별세…장례 중 30세 연하 아내도 사망
  4. 4 "녹아내린 계좌, 살아났다"…반도체주 급등에 안도의 한숨[서학픽]
  5. 5 오마카세 먹고 수입차 끌더니…'욜로' 하던 청년들 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