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 44곳, 전력망 위기 때 우선 정전 후 보상…부하차단 제도 흥행

머니투데이 세종=최민경 기자 | 2024.08.26 11:31
(서울=뉴스1) 민경석 기자 = 태풍 '종다리'가 북상하면서 국내 최대 전력수요가 또다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20일 오후 5시 기준 최대 전력수요는 97.1기가와트(GW)로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21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전력 서울본부 1층에 설치된 모니터에 전력수급현황이 나타나고 있다. 2024.8.21/뉴스1
한국전력공사가 대규모 정전을 막고 발전 제약을 완화하기 위해 만든 '고객참여 부하차단 제도'가 흥행하며 전력 안정에 기여하고 있다.

고객참여 부하차단 제도는 전력계통 고장 시 수급을 안정시키기 위해 사전 계약된 고객의 전기공급을 강제 차단해 전력계통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제도다.

한국전력은 '고객참여 부하차단 제도' 도입 이후 현재까지 44호 총 650㎿(메가와트) 규모의 고객을 확보했다고 26일 밝혔다.

가입 대상은 154kV(킬로볼트) 이하 전용선로를 이용하는 대용량 고객으로 부하 차단 시 지급하는 동작보상금 규모가 크고 차단 지속시간이 약 10분 정도로 짧은 점이 참여 유인책으로 작용한다.


주요 업종은 제지, 철강, 이차전지 등이며 특히 제지업종의 가입률은 약 82%로 집계됐다. 정전 때 피해 규모가 비교적 작아 다른 업종보다 가입률이 높았다는 설명이다.

고객들은 연 1회 감축용량에 따라 kW당 1320원의 운영보상금을 받고 실제 부하차단 시 차단 당시 부하량에 따라 kW당 9만8400원의 동작보상금을 받는다.

한전 관계자는 "다수의 고객들이 추가로 가입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한전은 안전, 환경 등 계통 기여도를 고려해 제도와 적합한 고객과 계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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