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세포라가 중국 내 직원 4000명 중 10%가량을 대상으로 정리해고를 실시한다고 보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세포라 차이나는 사무실과 매장 직원 모두를 해고하고, 일부 직원에게는 자진 퇴사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현지 직원 이외 유통 및 전자상거래 담당 임원 등 고위급 간부 상당수도 퇴사한 상태라고 소식통은 전했다.
블룸버그 보도 이후 세포라 차이나는 기사 내용에 나온 규모보다는 작은 중국 내 인력 약 120명 해고 소식을 발표했다. 회사는 성명에서 "어려운 시장 환경에 대응하고 중국에서의 미래 성장을 보장하고자 본사의 조직 구조를 효율화해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적절한 역량을 확보하고 있다"며 구조조정 대상이 된 직원들에게 퇴직금, 보상금 및 경력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만, 한국 등 아시아 지역에서 연이어 철수한 세포라는 중국 사업 회복을 위해 나이키의 전 전자상거래 책임자인 딩샤(丁霞)를 새로운 중화권 책임자로 임명했지만, 계속된 부진에 구조조정을 단행한 것이라고 블룸버그는 설명했다. 세포라는 올해 3월 판매 실적 부진을 이유로 한국 시장 진출 4년 반 만에 영업 종료 계획을 발표했고, 대만 시장은 지난해 철수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세포라의 감원 규모가 중국 인력의 3% 미만이라고 짚으면서도 "현지 소비 부진으로 가격 경쟁 등이 치열해진 중국 뷰티 시장에서 압박받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평가했다.
중국 소비 형태 변화도 세포라에 악재로 작용했다. 세포라는 유럽 등에서 오프라인 매장의 고품질 판매 서비스를 활용해 소비자가 새로운 브랜드를 찾을 수 있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며 성장해 왔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이런 전략이 먹히질 않았다. 블룸버그는 "소비 방식이 '온라인'으로 집중되고, 타오바오와 티몰 등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가 수백만 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중국에서 세포라의 '오프라인 전략'은 덜 효과적"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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