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위메프발' 판로지원 '중단'…지난해 입점 소상공인만 10만명 이상

머니투데이 세종=오세중 기자 | 2024.07.26 15:38
2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금융감독원 금융지원센터에 '위메프·티몬 정산 지연 사태' 피해자를 위한 위메프·티몬 전담 창구가 운영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사진=추상철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가 티몬·위메프발 미정산 사태로 인한 소상공인 피해를 막기 위해 큐텐 계열사와 관련된 온라인 판로 지원 사업 채널을 차단했다. 소상공인 중 추가로 온라인 입점을 할 경우 피해를 입을 수 있어서다.

26일 중기부는 산하 기관인 중소기업유통센터는 함께 진행하던 온라인 판로지원 사업 중 큐텐 계열사 관련 사업 중단 조치 통해 진행한 온라인 판로 지원 사업 가운데 큐텐 계열사와 관련 사업 중단 조치를 취했다.

유통센터 관계자는 "온라인 판로 지원 사업에서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티몬, 위메프 등 큐텐 계열 플랫폼에 신규 상점이 입점하지 못하도록 막아놨다"며 "모르고 입점해 피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예방 차원에서 차단 조치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우선 온라인 지원 사업을 통해 입점한 소상공인들이 어느 정도 있는 지 규모와 현황을 파악하고 있다"며 "중기부와도 긴밀히 협의하며 대응방안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또 유통센터는 입점 지원 사업을 통해 티몬과 위메프에 입점한 소상공인 구제 방안 등을 논의할 TF(태스크포스)도 구성했다. 이날부터 TF 실무회의를 진행하는 등 대책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앞서 유통센터는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판로 확보를 돕기 위해 티몬과 위메프 등 온라인 플랫폼사에 입점을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했다. 소상공인에게 판로를 넓힌다는 좋은 취지로 진행하는 사업이지만 이번 미정산 사태로 불똥이 튀게 됐다. 지난 7월 18일에도 위메프가 중기부, 중소기업유통센터와 함께 온라인 홍보지원 사업을 펼친다고 알려 책임 소지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중기부에 따르면 온라인 지원 사업을 통해 지난해에만 무려 11만5000명의 소상공인이 온라인 시장에 진출했다. 올해에도 1019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12만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지원사업을 추진 중에 있었다. 정부를 믿고 온라인 플랫폼에 입점한 만큼 피해 소상공인들 입장에서는 중기부의 책임론이 불거질 수 밖에 없다.

한편 정부는 범정부 차원에서 전날 위메프·티몬의 판매대금 미정산 문제 관련 관계부처 긴급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와 금융감독원은 위메프·티몬에 대한 합동 현장점검·조사를 통해 대금환불 의무, 서비스 공급계약 이행의무 등 전자상거래법 위반 여부를 살펴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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