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티몬과 위메프 등 이커머스 업체 정산금 지급 지연사태에 대해 "정부는 소비자 피해구제와 판매자 보호를 위한 '컨티전시 플랜'(비상계획)을 가동해 달라"고 말했다.
추경호 원내대표는 26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현안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커머스 업체 위메프·티몬의 정산지연 사태가 확산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추 원내대표는 "플랫폼 입점했던 여행 유통업체들은 상품 판매를 중단하거나 이미 판매한 상품을 취소하면서 소비자 피해 늘었다"며 "정부도 어제 오전 관계부처 회의에 이어 공정거래위원회 금융감독원 합동 현장조사 등을 실시하고 피해상황을 파악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사태 관련 티몬과 위메프는 자본 잠식 상태에서 거래 자금으로 사실상 돌려막기 했단 의견이 있다"며 "정부 당국에서 미정산 대금이 안전하게 보관되고 있는지 관련 업계에 대한 신속한 점검을 진행해 개정 전자금융거래법 시행 전이라도 필요한 조치 선제적으로 시행해달라"고 주문했다.
추경호 원내대표는 또 "전자상거래의 구조적 허점을 면밀 점검하고 해결책 마련에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한다"며 "업계의 자본 여력과 소비자 피해 예방과 판매자 보호 위한 이중·삼중의 정산 안전장치를 구조할 할 수있는 방안 고민해 달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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