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을 종합하면 △영국(에든버러 공항) △네덜란드(암스테르담 공항) △독일(베를린 공항) 등에서 '사이버 장애'로 승객 탑승과 항공편 접수 등의 절차가 이뤄지지 않아 대부분의 항공편이 정지됐다.
미국에서는 △델타항공 △유나이티드항공 △아메리카 항공 등 주요 항공사들이 통신 장애를 이유로 운항을 중단했다. CNN방송은 "MS의 서비스 중단으로 주요 항공사의 온라인 예약 확인, 체크인, 여행 관리 기능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네덜란드, 벨기에, 스위스, 스페인, 체코 등 유럽 전역의 공항 역시 상황은 마찬가지다. 아시아 역시 피해를 입었다. 홍콩 공항은 일부 항공사가 이같은 장애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인도 항공사 △인디고 △스파이스젯 △아카사 항공' 등도 예약 시스템 중단을 발표했다. 인도 델리 공항은 "승객들의 불을 최소화 하기 위해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고 있다"고 발혔다.
호주와 뉴질랜드의 주요 도시에선 항공편 결함뿐만 아니라 이동통신사 정지, 은행 서비스, 방송사 등도 서비스가 정지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호주 최대 은행인 커먼웰스는 송금 서비스가 중단됐고, 호주의 시드니 공항, 콴타스항공 등은 비행 일정이 줄줄이 지연됐다. 뉴질랜드는 MS 클라우드 장애로 국영 ABC방송의 정규방송이 중단됐고, 국회 컴퓨터 시스템까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영국에선 런던 증권거래소(LSE)의 일부 서비스가 개장 직후 중단됐다. 이스라엘과 독일에선 병원 시스템 이상으로 수술 등이 취소되기도 했다.
MS 측은 사태 수습에 나섰다. MS는 회사 공식 소셜미디어(SNS) 엑스(X)에 "사태 해결을 위한 조치와 서비스를 개선하고 있다"며 "일부 서비스 저하로 다양한 마이크로소프트365앱(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에 접근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공지로 서비스 장애를 사실상 인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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