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산업통상자원부의 '2024년 상반기 수출입 동향'에 따르면 이차전지와 철강은 올해 6월까지 각각 39억7000억달러, 166억3000만달러를 수출했다. 지난해 상반기 대비 21.2%, 10.2% 감소한 실적이다. 15대 주력 수출품목 가운데 두자릿수 감소세를 보인 '유이'한 품목이다.
2022년과 2023년 각각 100억달러에 육박하는 수출기록을 썼던 이차전지는 올해 1월 전년 동기 대비 25% 넘게 수출액이 감소하면서 수출 부진에 빠졌다. 1월에 이어 △2월 -18.7% △3월 -23.1% △4월 -20.1% △5월 -19.3% △6월 -20.5% 등 상반기 내내 20% 전후로 수출액이 줄었다.
전방산업인 전기차 판매가 일시적 수요둔화를 보이는데다 리튬 등 핵심 원료가격 하락으로 인한 제품가격 하락효과가 수출액에도 반영된 결과다. 실제 올해 1~5월 이차전지 수출 평균단가는 톤(t)당 6914달러로 전년 동기 1만195달러에 비해 32.2% 급감했다.
철강 부문 역시 최대 교역대상국인 미국의 철강쿼터제로 인해 수출 물량이 제한적인 데다 값싼 중국산 철강의 제품 밀어내기로 전체 철강제품 가격이 하락한 탓에 수출부진을 면치 못했다. 철강은 지난해 10월 전년 동기 대비 0.7% 수출액이 감소한 것을 시작으로 9개월째 수출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다만 하반기 시장 환경은 상반기에 비해 가격조건이 개선될 것이라는 게 산업부의 전망이다. 우선 연초 ㎏(킬로그램) 당 80위안 후반이었던 리튬가격이 올해 4~5월 100~110위안까지 올라 하반기 출하하는 이차전지 제품가격에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최대 전기차 배터리 생산업체인 LG에너지솔루션(LG엔솔)이 하반기 테슬라에 들어가는 배터리를 양산하는 데다 EV3와 아이오닉7 등 신차 출시로 인한 전기차 수요 증가 역시 호재로 꼽힌다.
지난해의 기저효과가 있긴했지만 6월 이차전지 수출액도 7억4000만 달러로 집계, 연중 최대치를 찍는 등 회복세로 접어들고 있다고 산업부 측은 설명했다.
철강 수출 침체는 당분간 지속된다는 관측이다. 건설경기 등 전방산업의 경기 회복이 더딘 데다 시장에 풀린 중국산 제품 소화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중국 정부가 올해 5월 탄소배출량 조절을 위해 철강 등 주요 산업부문의 생산제한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힌 만큼 제품 가격 경쟁은 다소 완화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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