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는 "인도에 대한 테슬라의 관심이 떨어진 것은 회사의 전 세계 인도량이 올해 1~2분기 연속 줄고, 중국 시장의 경쟁 심화에 따른 것"이라고 짚었다. 미국 전기차 전문매체 일렉트렉도 "테슬라가 최근 몇 분기 동안 (매출 부진) 문제를 겪고 있다"며 "인도의 제한적인 여건 속에서 인도 (시장) 확장 시기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일렉트렉은 특히 머스크 CEO가 '테슬라의 중요한 의무'로 인도 방문 연기한 직후 중국을 방문했다는 점을 들며 "중국은 테슬라의 주요 제조 허브이고, 이것이 그들(테슬라)의 그 결정(인도 투자 계획 철회)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그러다 올해 초 인도 정부가 자국 전기차 시장 활성화를 목표로 테슬라 등 외국기업을 자국으로 유입시키고자 자동차 수입 관세에 대한 타협안을 마련하면서 테슬라와 투자 협상에도 속도가 붙었다. 이에 머스크 CEO는 4월 말 인도 방문을 통해 공장 설립 등의 현지 투자 계획을 발표할 것임을 시사했지만, 돌연 그의 방문은 연기됐다. 당시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 수요 약화, 중국 시장 경쟁 심화로 인한 매출 부진과 주가 하락 등 각종 악재에 직면한 상태였다.
테슬라의 성장 위기 우려는 여전하다. 올해 2분기 인도량이 44만3956대로 시장 평균 예상치(43만8019대)는 웃돌았지만, 이는 전년 대비 4.8% 감소한 것으로 매출 부진 우려는 해소되지 않은 상태다. 회사는 지난 4월 자금 위기 해결 등을 위해 대규모 감원을 단행했고, 멕시코의 새 공장 건설 지연으로 사이버트럭 생산에도 차질을 겪고 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