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6월 전세계 선박 수주량은 243만CGT(100척)으로 전년 동기 대비 45%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190만CGT(74척, 78%)를 수주해 1위였다. 한국이 22만CGT(8척, 9%)를 수주해 그 뒤를 이었다.
상반기 전세계 누계 수주는 2401만CGT(903척)로 전년 동기 2471만CGT(1120척) 대비 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한국 594만CGT(132척, 25%), 중국은 1540만CGT(615척, 64%)를 기록하며 지난 해 상반기와 비교해 각각 9%, 12% 증가했다. 시장점유율 또한 3%p, 8%p씩 상승했다.
6월 전세계 수주잔량은 전월 대비 136만CGT 감소한 1억 3335만CGT였다. 한국과 중국의 수주잔량은 각각 3829만CGT(29%), 6895만CGT(52%)였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서 한국의 수주잔량은 81만CGT 감소했다. 중국은 1011만CGT 늘었다.
6월말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87.23으로 지속적으로 우상향했다. 이는 작년 6월(170.91)에 비해 10%, 2020년 6월(126.93)과 비교하면 48% 상승한 수치다. 선종별 선가는 LNG운반선 2억 6400만달러, 초대형 유조선(VLCC) 1억 30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22~24k TEU)은 2억 6850만달러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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