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지'에 따르면 베이징, 상하이, 선전, 광저우, 충칭, 난징, 쑤저우, 우시, 항저우, 허페이 등 중국 20개 주요도시가 시범지역으로 선정됐다. 지방 정부 차원에서 추진해온 스마트교통, 자율주행, 차량사물통신(V2X·Vehicle to Everything)이 지방 재정 악화로 추진이 더뎌지자 중앙 정부가 직접 발벗고 나서기 시작한 것이다.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지연시간이 짧고 신뢰성이 높은 클라우드 네트워크 제어 인프라 구축 △다양한 환경에서 자율주행의 대량 응용 △자동차·도로·클라우드 통합의 사업모델 탐색 △통일된 표준 및 시험 평가 시스템 구축을 '통지'의 목표로 들었다.
이는 향후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초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지난 6월 테슬라는 중국 상하이에서 최신 버전의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인 FSD(Full Self Driving) 테스트를 승인받은 바 있다.
한편 중국 각 지방 정부는 자동차·도로·클라우드 통합 프로젝트에 발벗고 나섰다. 지난 5월 31일 베이징시는 공공조달 플랫폼에 '자동차·도로·클라우드 통합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 입찰 공고를 올렸으며 투자금액은 99억3900만위안(약 1조8800억원)에 달한다. 이중 정부 투자가 70%, 국유기업이 30%를 책임진다.
중국 공업정보화부의 자동차 관련 정책 자문기구인 중국 자동차공정학회는 '자동차·도로·클라우드 통합' 프로젝트로 인한 자동차 산업의 생산액이 2025년 7295억위안(약 138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는 등 관련 산업의 성장을 낙관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