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차려! 이놈아' 국민은행, 연극으로 시니어 고객 보호했다

머니투데이 김남이 기자 | 2024.07.03 05:32

[2024 금융소비자권익대상]소비자교육상-KB국민은행

KB 시니어 라운지 이용 모습 /사진제공=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이 '2024 대한민국 금융소비자권익대상' 공모에서 소비자교육상(머니투데이 대표상)을 받았다. 국민은행은 디지털 금융에서 소외된 시니어 고객을 위해 '금융사기 예방 연극'과 'KB 시니어 라운지' 등을 활용한 교육을 진행했다.

보이스피싱 등 금융 범죄에서 시니어 고객을 보호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알기 쉽게 교육을 진행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이동에 어려움이 있는 시니어를 위해 직접 찾아가 교육했다는 점이 눈에 띄었다.

우선 국민은행은 보이스피싱 유형별 예방 요령 등을 춤과 노래를 포함한 연극으로 만들었다. '정신차려! 이놈아~~'라는 제목의 연극은 보이스피싱으로 벌어지는 좌절과 해결 과정을 통해 금융사기 유형과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을 알렸다. 노인 관련 시설에서 공연했다.

특히 'KB 시니어 라운지'와 협업을 통해 교육 효과를 키웠다. 국민은행은 시니어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대형 밴을 개조한 'KB 시니어 라운지'를 운영 중이다. 단순입출금, 연금수령, 통장재발행 등 시니어 고객이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금융교육도 함께 진행했다.


아울러 금융교육이 필요한 기관의 신청을 받아 방문 교육도 진행했다. 전문 강사가 모바일뱅킹 회원가입과 보이스피싱 차단 애플리케이션 설치 등을 도왔다. 방문 금융교육은 시니어 고객은 물론 초·중고교생, 군인, 사회초년생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눈높이에 맞춰 진행했다.

이재근 KB국민은행장 /사진제공=KB국민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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