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 관련해 오세훈 서울시장이 26일 기자설명회를 열고 "현재 기후동행카드는 매일 50만명 이상 이용하는 등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며 "(다음달 1일부터) 사용범위 확대와 결제방식 다양화, 문화시설 할인 등 업그레이드 과정을 거친 기후동행카드가 시민들을 찾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우선 정기권 종류가 다양화된다. 그간엔 공공자전거 따릉이 사용 유무에 따라 6만2000원, 6만5000원 2종 중에서 선택해야 했지만 다음달부턴 △1일권(5000원) △2일권(8000원) △3일권(1만원) △5일권(1만5000원) △7일권(2만원) 등 총 5종의 단기권이 생긴다. 서울을 찾은 내·외국인들이 체류 기간에 따라 이용권을 고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윤종장 시 도시교통실장은 "서울관광재단·여행사 등과 협의해 해외 관광객이 여행상품을 선택할 때 기후동행카드를 홍보할 수 있게 할 것"이라며 "여행 패키지 상품에도 포함될 수 있게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기후동행카드 이용자의 61%를 차지하는 만 19~39세를 위한 '청년할인'도 환급 방식에서 충전하는 형태로 바뀐다. 청년들은 7000원 할인된 5만5000원, 5만8000원으로 바로 충전해 사용할 수 있다. 서울대공원과 서울식물원을 반값에 입장하는 문화시설 할인도 추가된다.
오는 11월부턴 체크·신용카드 결제기능이 결합된 후불식 기후동행카드가 출시된다. 예를 들어 6만2000원권 기후동행카드 이용을 선택한 사용자가 교통비로 5만원을 쓰면 그 금액만큼만 청구되고, 7만원을 사용하면 6만2000원만 청구되는 방식이다. 차액인 8000원은 시나 서울교통공사 등이 되돌려준다.
비슷한 기능의 'K패스(국토교통부)'나 '더(the) 경기패스(경기도)'와 체크·신용카드 결합 가능성에 대해 윤 실장은 "하나의 카드로 모두 이용할 수 있다면 편리하겠지만 기술적으로 어렵고, 정책적 합의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연구 등을 지속하고 있다"며 "장기적으론 수도권 시민들부터라도 그렇게 나아가야 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오 시장은 "대중교통을 통한 기후동행은 전세계가 주목하는 이슈"라며 "시범사업 기간에 기후(변화 대응)와 교통복지 2가지 목적을 달성하며 효과성이 확인됐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