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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렉스'로 그린 철강 리딩━
이창형 기술개발섹션 리더는 쇳물을 가리키며 "이것이 산업의 쌀"이라며 "파이넥스 3공장에서는 1분에 5톤이 쏟아진다"고 설명했다. 파이넥스는 철광석에서 산소를 분리시키는 환원 과정에 수소를 25% 활용하는 포스코의 독자적 기술이다. 2007년 상용화 이후 현재까지 누계 3400만톤의 쇳물을 이 방식으로 생산했다.
파이넥스의 '열기'는 하이렉스(HyREX)로 이어진다. 하이렉스는 포스코가 2030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 중인 수소환원제철 기술로, 파이넥스 유동환원로를 기반으로 한다. 윤영식 하이렉스추진반 부장은 "100% 수소를 주입해 4단계의 유동환원로를 거치는 동안 90% 수준의 환원이 이뤄질 것"이라며 "나머지 10%는 ESF(전기용융로)에서 환원되는 구조"라고 말했다. 철강 1톤을 생산할 때마다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2톤이 넘는데, 이를 90% 감축할 수 있다는 평가다.
천시열 포항제철소장은 "그린 철강 기술의 주도권을 쥐기 위해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이 나선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하이렉스가 성공하면 포스코가 세계 철강 산업을 리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산화탄소를 없앤 신(新) 철기시대에서 우리가 앞장 설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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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소재 풀밸류체인 '올인'━
리튬·전구체 등 원료들은 55m 길이의 소성로를 22시간 동안 지나고, 후처리 과정을 거친 다음, 검은색 양극재로 만들어진다. 성인 손바닥 두 개 정도 들어갈 수 있는 틀들에 담긴 양극재들이 쉼없이 쏟아져 나오고 있었다. 이 공장의 양극재 생산능력은 연 9만톤으로, 세계 최대 규모다.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 사업장에서는 리튬 원료 1만5000톤이 산처럼 쌓여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1000도 정도에 구운 다음, 식혀주고, 불순물을 제거하면 이차전지의 기본 원료인 수산화리튬이 만들어진다. 포스코HY클린메탈 사업장에서는 폐배터리 블랙 매스로부터 리튬, 코발트, 니켈 등을 뽑아내는 과정이 한창이었다. 주요 금속 회수율은 90~99% 수준에 달한다.
방진철 포스코홀딩스 이차전지소재총괄 상무보는 "배터리 고객사 맞춤형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에 그룹의 전략을 집중하고 있다"며 "질적·양적 성장을 추구하면서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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