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청산면 농촌공간정비사업' 기본계획 수립 완료

머니투데이 완도(전남)=나요안 기자 | 2024.06.25 12:02

청산면 상서지구 외 8개 마을 맞춤형 공간 재생 사업 추진…구들장 논 복원 및 귀농귀촌인의 집 등 조성

완도군 청산면 상서지구 농촌공간정비사업 기본계획.(안)/사진제공=완도군
전남 완도군이 지난해 농식품부 '농촌공간정비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청산면 상서지구(청산면 상서리 외 8개 마을)에 대한 기본계획(안) 수립을 완료하고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올 하반기 농식품부의 기본계획 최종 승인이 남은 이번 사업은 총 50억원이 투입된다. 오는 2027년 완료가 목표이다. .

기본계획에는 청산면 상서지구 일대의 주민 정주 여건을 저해하는 요소인 축사와 폐교, 유후 건축물 등을 철거·정비하고, 구들장 논 복원과 건강치유센터, 귀농·귀촌인의 집, 국가농업유산센터 조성 등이 담겼다.


사업이 완료되면 주민에게 건강 증진·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귀농·귀촌인을 유입해 인구 감소에 따른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사업 대상지인 청산면 상서지구는 세계중요농업유산 제1호 구들장 논이 위치한 농업 유산 핵심 보전 구역으로 구들장 논 복원을 통해 농업 유산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완도군 관계자는 "청산도 고유의 지역적 특색을 살려 기본계획을 수립했다"면서 "농촌이 삶터, 일터, 쉼터로서 기능을 회복하여 주민 삶의 질이 개선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베스트 클릭

  1. 1 "임신한 딸이 계단 청소를?"…머리채 잡은 장모 고소한 사위
  2. 2 [단독]유승준 '또' 한국행 거부 당했다…"대법서 두차례나 승소했는데"
  3. 3 "대한민국이 날 버렸어" 홍명보의 말…안정환 과거 '일침' 재조명
  4. 4 '청춘의 꿈' 부른 김용만, 자택서 별세…"한달전 아내도 떠나보내"
  5. 5 "봉하마을 뒷산 절벽서 뛰어내려"…중학교 시험지 예문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