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마음을 챙겨 지켜야 할 다섯 가지 숙제

머니투데이 김영권 작은경제연구소 소장 | 2024.06.24 08:50

[웰빙에세이] 오늘에 되살려 다짐하는 붓다의 오계

붓다가 자신을 따르는 이들에게 이것만은 꼭 지키라고 당부한 다섯 가지 계율, '오계'지요, 이 '오계'라는 말이 너무 빡빡하게 다가와서 엄두가 나지 않는다면 조금 가볍게 '숙제'라고 할까요. 오늘도 마음을 챙겨 지켜야 할 다섯 가지 숙제!

그런 뜻으로 틱낫한 스님이 오늘에 되살려 풀이하는 붓다의 오계, 붓다 스승이 낸 '오늘의 숙제'입니다.

1. 살생하지 말라 → 생명을 존중하라

나는 생명을 죽이지 않고, 다른 존재가 생명을 죽이도록 방치하지도 않겠습니다. 나는 내 생각과 내 삶의 방식에서, 나아가 이 세상에서 살생을 옹호하는 어떤 행위도 묵과하지 않겠습니다.

2. 도둑질 하지 말라 → 너그러우라

나는 다른 이들의 어떤 소유도 훔치거나 점유하지 않겠습니다. 나는 다른 이들의 재산을 존중하지만, 인간을 비롯한 지구상의 생명에게 고통을 가하는 방식으로 다른 이들이 이득을 취하지 못하도록 막아서겠습니다.

3. 음행하지 말라 → 사랑 없이 몸만 탐하지 말라

나는 오랜 인연이 없고 사랑이 없는 성적 관계에 연루되지 않겠습니다. 나는 남녀와 가족이 성적 비행으로 깨지지 않고, 아이들이 성적 학대를 당하지 않도록 막아서겠습니다.


4. 거짓말하지 말라 → 귀담아 듣고 진실되게 말하라

나는 귀 기울여 듣고 사랑이 담긴 말을 하겠습니다. 나는 정확히 알지 못하는 소식을 경솔하게 전하지 않으며, 확실치 않은 일을 비판하거나 비난하지 않겠습니다. 나는 분열과 불화를 일으키거나 가정과 사회에 누가 될 수 있는 말을 입 밖에 내지 않겠습니다.

5. 술 마시지 말라 → 몸과 마음을 해치는 소비를 하지 말라

나는 모든 독성 물질이나 음식을 섭취하지 않겠습니다. 나는 유해한 요소를 담고 있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이나 잡지, 책, 영화, 대화 따위를 탐닉하지 않겠습니다.

이상의 다섯 가지 숙제를 내 마음에도 담아 오늘 내 삶의 수행 과제로 삼으려 합니다. 숙제가 어려울 때마다 심호흡을 하면서 마음을 챙기라고 틱낫한 스님이 당부하시는군요.

"스스로의 생각과 행위에 확신이 없을 때는 호흡으로 돌아가서 의식적으로 들숨과 날숨을 쉬며 마음챙김에 귀의하기 바랍니다. 역경의 순간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우리 자신에게로 돌아가서 마음챙김 속에 머무는 일입니다."

오늘도 숙제하느라 심호흡할 일이 많습니다. 역경의 순간마다 들이쉬고 내쉬며 마음을 챙깁니다. 오늘의 숙제를 위해 마음을 가다듬습니다.

베스트 클릭

  1. 1 1000도 화산재 기둥 '펑'…"지옥 같았다" 단풍놀이 갔다 주검으로[뉴스속오늘]
  2. 2 [단독]유승준 '또' 한국행 거부 당했다…"대법서 두차례나 승소했는데"
  3. 3 "임신한 딸이 계단 청소를?"…머리채 잡은 장모 고소한 사위
  4. 4 "대한민국이 날 버렸어" 홍명보의 말…안정환 과거 '일침' 재조명
  5. 5 "봉하마을 뒷산 절벽서 뛰어내려"…중학교 시험지 예문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