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미국의 분기별 전기차 판매량은 2020년 4분기 10만대에 한참 미치지 못했지만 1년 만인 2021년 4분기 15만대로 늘었다. 이후 2023년 3분기에는 30만대도 넘어섰지만 4분기엔 큰 변화가 없었다. 올 들어서는 전기차 수요 정체, 판매량 저하 논란이 이어진다.
기술이 빠르게 진화하면서 전기차를 타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정작 판매 성장세는 둔화한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FT는 짚었다. 소비자 대부분이 전기차를 염두에 두면서도 실제 구매 단계에선 이보다 저렴한 내연기관차를 선택하기 때문에 전기차 판매 성장세가 멈췄다고 봤다. 5월 기준 미국의 신형 전기차 가격은 평균 5만7000달러(약 7900만원)로 내연기관차(4만8000달러·약 6600만원)보다 20% 가까이 비싸다.
부족한 충전 인프라도 이유다. 미 에너지부에 따르면 전국 주유소는 약 12만개인 데 비해 전기차 공공 충전소는 6만4000개다. 이중 급속 충전이 가능한 직류 충전기는 1만개에 불과하다. 장거리 이동이 많은 미국인 입장에선 이는 큰 문제다.
'제2의 테슬라'로 불렸던 전기차 스타트업 피스커는 지난 17일 밤 법원에 파산보호 신청을 했다. 2016년 회사를 설립한 지 8년 만이다. 테슬라도 올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9% 감소해 업계 부진 흐름을 피하지 못했다. 포드·GM·스텔란티스 등은 수년 내 미국 시장에 2만5000달러짜리 일명 '반값 전기차'를 내놓겠다는 전략이다. 테슬라도 내년 초엔 '더 저렴한 모델'을 출시한다는 경영 목표를 공개했다.
하지만 미 정부의 대중국 견제로 부품 등 공급망이 제한돼 가격 경쟁력 있는 전기차를 만들기 쉽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관리였던 밴 잰슨은 "중국 전기차를 관세로 묶어놓았지만 미국에서 가격 경쟁력 있는 제품이 나와 소비로 이어질지는 회의적"이라며 "충전 시설 등 인프라가 충분히 갖춰지고 세금 공제 등 정책 변화가 없는 한 큰 변화는 기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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