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원 군산대 교수, SC 32 전문위원회 위원장 선출

머니투데이 권태혁 기자 | 2024.06.19 16:21
정동원 군산대 교수./사진제공=군산대

국립군산대학교는 정동원 교수(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학부장)가 지난 10일부터 14일까지 중국 하이난성 산야시에서 열린 ISO/IEC JTC 1/SC 32 정기회의에 대한민국 대표단의 대표단장(HoD)으로 참가했다고 19일 밝혔다. 정 교수는 이에 앞서 ISO/IEC JTC 1/SC 32 대응 국내 전문위원회(이하 SC 32 전문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됐다.

SC 32 전문위원회는 국제표준화 위원회(ISO/IEC JTC 1/SC 32)의 대응 위원회(Mirror Committee)로서 데이터 공유 및 교환을 위한 표준을 개발하고 있다.

이번 정기회의에서 대한민국 대표단은 미국 대표단과 공동으로 SC 32에 신규 국제표준화 프로젝트를 제안하는(NWIP) 성과를 이뤘다.

정 위원장과 함께 한국 대표단으로 참석한 정성재 박사(㈜엔코아 DG&AI 사업부 팀장)는 신규 제안 표준화 프로젝트의 공동 편집위원으로 임명됐다. 이는 국내 전문위원회에서 WG 3의 편집위원으로 참여한 첫 사례다. WG 3은 전 세계 공통으로 사용되는 표준 데이터베이스 언어인 기본 SQL 표준은 물론 시간, 공간, 데이터마이닝 및 그래프 질의 언어 표준을 개발하는 그룹이다.


정 위원장은 "표준은 국익과 직결되는 활동이고, 거대 글로벌 기업을 포함한 각 참가국은 자국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해 활동하고 있다"면서 "표준화 활동에 대한 국가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며, 새로 제안된 데이터베이스 기술표준이 우리 기술 주도로 개발되도록 SC 32 전문위원회 차원에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2006년부터 SC 32 전문위원회에 참가해 데이터 분야 국제 표준을 개발했다. 최근에는 메타모빌리티 분야를 중심으로 국내 산업에 더욱 실효성 있는 표준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대학에서는 SW중심대학사업단 단장직도 수행하고 있다.

베스트 클릭

  1. 1 오물만 들어 있는게 아니었어?...북한이 띄운 풍선 만지면 벌어지는 일
  2. 2 손웅정 변호사에 '1억 리베이트' 제안한 학부모… "형사 문제될 수도"
  3. 3 '사생활 논란' 허웅 측, 故이선균 언급하더니 "사과드린다"
  4. 4 '드릉드릉'이 뭐길래?…임영웅, 유튜브에서 썼다가 댓글 테러 폭주
  5. 5 마이클 잭슨, 사망 당시 '7000억' 빚더미…"장난감에 큰 돈 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