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블오더 서비스를 운영하는 티오더가 지난 3월 개최한 임직원 가족 초청행사 '가족의 밤'에 참석한 한 직원이 남긴 후기다.
티오더는 2019년 1월 설립 5년 만에 국내 테이블오더 시장의 60% 이상을 점유하며 1위 기업에 올랐다. 이를 축하하는 한편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여의도 파크원 타워 사옥 본사를 가족들에게 공개하고 감사 인사를 전하는 자리를 가졌다.
행사에는 총 600여명이 참석했다. 한 임직원의 어머니는 "쾌적하고 좋은 위치에서 자식이 근무하는 것을 눈으로 볼 수 있게 돼 마음이 놓인다.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티오더 임직원들과 회사 모두 성장을 멈추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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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연속 흑자…'고객중심 서비스' 집중━
티오더의 성과지표와 인원 규모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체화한 임직원들의 구슬땀이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로 이어졌다는 설명이다.
티오더는 신규 입사자를 대상으로 기본적인 온보딩(회사업무 적응을 위한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이후 한 달이 지나면 '고객중심경영팀'을 통해 별도의 온보딩도 진행한다.
이 과정에서 티오더를 사용하는 고객들의 수요와 함께 티오더 제품에 기대하는 사항을 배울 수 있다. 그간 제기된 VOC(고객의 소리)를 기반으로 티오더에 대한 불만·칭찬·개선요청 등 고객의 모든 목소리를 파악하고 양방향 소통하는 방법의 전문성을 키우게 된다.
그는 "조직 규모가 빠르게 커지고 있다. 전문 분야가 다른 여러 직군 사람들이 함께 일하는데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진다면 소통과 협업은 어려울 수밖에 없다"며 "전사적인 서비스 이해도에 대한 싱크(Sync)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티오더는 임직원과 고객 간 소통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운영본부 사옥을 서울 신도림 디큐브센터에 400평 규모로 마련하기도 했다. 이 공간은 자영업자와 프렌차이즈 매장에서 상용화된 티오더의 주요 서비스를 선보이고 매장 운영을 보조하는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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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300억 실탄 장전, 글로벌 진출 속도━
특히 사내 동호회 지원에 대한 호응이 높다. 현재 임직원의 40% 이상이 △댄스 △원데이클래스 △독서 △캠핑 △풋살 △골프 △당구 △농구·러닝 △영화감상 △배드민턴 △클라이밍 등 다양한 모임에 참여하고 있다.
'찍먹101'이라는 명칭으로 활동하는 원데이클래스는 장르를 불문하고 다양한 클래스를 매 활동마다 다르게 진행한다. 댄스 동호회는 '두둠칫'으로 이름을 정하고 월 2회 연습실을 대관해 전문 강사로부터 춤을 배운다. 신규 동호회는 6명 이상 모이면 설립할 수 있다.
아울러 △전문 바리스타가 상주하는 사내 카페 △자유로운 연차·반차·반반차 △도서구입비·교육비 지원 △심리 상담 지원 △건강검진 2년 1회 전액 지원 △야근자 귀가 택시비 △인재 추천 보상금 등 근무 만족도를 높이는 다양한 제도들이 마련돼 있다.
권성택 대표는 올해 초 전체 임직원과 소통하는 타운홀 데이에서 "한 번도 티오더의 전성기가 왔다고 생각한 적이 없다. 올해의 티오더는 지난해보다 더 넓고 빠르게 최소 2배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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