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 방문 유인촌 "베트남 '화산 이씨' 스토리는 대하 드라마 소재"

머니투데이 봉화(경북)=유동주 기자 | 2024.06.16 17:28
(서울=뉴스1)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3일 경북 봉화군 충효당 일원 K-베트남 밸리 조성지를 방문해 충효당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2024.6.13/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베트남 이 왕조가 이 땅에 자리 잡고 화산 이씨가 돼 후손들이 이어가고 있는 이야기를 과거 역사를 반영해 잘 만들고 그런 것이 영화나 드라마로 그리고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진다면 우리 뿐 아니라 베트남 그리고 전 세계 사람들에게도 재미있는 콘텐츠로 전해질 것이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13일 경북 봉화에서 추진하고 있는 'K-베트남 밸리' 사업 예정지를 방문해 축하인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유 장관은 "베트남에서 출발해 여러 나라를 거쳐 한반도에 귀화한 베트남 왕자의 이야기는 대하 드라마로 제작해도 손색이 없을 매력적인 이야기 구조가 있다"며 "그렇게 해서 이런 베트남 밸리가 만들어지고 역사가 이어진다는 기막힌 이야기가 나올 수 있는데 그런 콘텐츠 부분은 문체부에서 뒷받침해 드리겠다"고 말했다.

베트남 밸리 사업이 예정돼 있는 봉화 봉성면 창평리는 베트남 최초 독립왕조인 대월국 이 왕조 후손이 정착한 곳이다. 고려에 귀화한 이용상 왕자는 직접 고려의 항몽 전쟁에서 공을 세웠고 그의 후손들도 조선 임진왜란에 참전하는 등 귀화인의 모범을 보인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3일 경북 봉화군 충효당 일원 K-베트남 밸리 조성지를 방문해 기념식수를 하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2024.06.1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
이 곳엔 화산 이씨 일가가 집성촌을 이루고 있고 충효당과 사당도 있다. 이용상 왕자가 고려에 귀화해 화산 이씨 성을 하사받은 뒤, 둘째 아들이 이일청이 안동부사로 부임하자 그를 따라 온 일족이 안동과 봉화 일대에 터를 잡았다.

이에 경북도는 봉화군과 함께 한국과 베트남의 문화교류를 상징하는 'K-베트남 밸리'를 조성한단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날 행사엔 유 장관 외에도 임종득 국회의원, 이철우 경북지사, 부 호 주한베트남 대사 등이 참석했다.


경북과 봉화는 향후 10년간 2000억원을 들여 이 곳에 인근 창평저수지를 활용한 레저 휴양단지와 상업시설 그리고 이주 주택단지 등을 만들고 한국과 베트남 상호교류 활성화를 위한 역사·문화 단지도 조성해 새로운 관광 명소로 만들겠단 방침이다.

K-베트남 밸리 조성 사업 개요도.

베스트 클릭

  1. 1 1000도 화산재 기둥 '펑'…"지옥 같았다" 단풍놀이 갔다 주검으로[뉴스속오늘]
  2. 2 [단독]유승준 '또' 한국행 거부 당했다…"대법서 두차례나 승소했는데"
  3. 3 "임신한 딸이 계단 청소를?"…머리채 잡은 장모 고소한 사위
  4. 4 "대한민국이 날 버렸어" 홍명보의 말…안정환 과거 '일침' 재조명
  5. 5 "봉하마을 뒷산 절벽서 뛰어내려"…중학교 시험지 예문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