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미우리에 따르면 유엔 기준은 유엔에서 채택된 협정에 근거해 각국 규제당국이나 산업단체 등이 심의해 만든 자동차 인증을 위한 국제적인 안전·환경 기준으로, 브레이크·속도계·소음 등 총 43개 평가 항목이 포함된다.
만약 유엔 기준 내 모든 항목을 채택한 일본에서 품질 인증을 취득하면 역시 유엔 기준을 쓰는 한국, 영국, 유럽 등 61개 국가 및 지역에서 별도의 취득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 요미우리는 이런 '상호 승인'이 제조사의 해외 진출 부담을 덜어준다고 설명한다.
신문에 따르면 토요타의 품질인증 부정행위는 △오프셋(전면 일부분) 충돌 시 탑승자 보호 △보행자 머리·다리 보호 △후면 충돌 △엔진출력 등 6개 항목에서 발견됐다. 이는 유엔 기준 43개 항목에도 포함되는 것으로 일본뿐 아니라 유엔 기준에도 못 미친다. 이 때문에 일본 정부 측은 토요타가 유엔 기준을 채택한 국가에서 품질인증 논란에 휩싸여 문제 차종의 대규모 리콜 및 양산 중단에 직면할 가능성을 우려한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 관계자는 "안전 측면에서 더 엄격한 실험이 될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보닛의 모양 등에 따라 달라진다"며 "각도의 차이만으로 (토요타의 실험 기준이) 일괄적으로 (국가기준보다) 더 엄격하다고 말할 수 없다. 유럽 등에서도 (충격 각도 65도 실험을) 부정행위로 판단할 가능성이 높다"고 반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국토교통성은 앞서 품질인증 조작 행위가 발견된 토요타 등 3개사의 6개 차종에 대한 안전성이 확인될 때까지 출하 중단을 지시했다. 엔저, 하이브리드 인기 등을 바탕으로 치솟던 토요타 주가는 이번 일로 주춤한 상태다. 11일 기준 도쿄증권거래소에서 종가는 3254엔으로, 품질인증 비리가 밝혀진 지난 3일 이후 4.3% 빠졌다. 3월 고점에 비해선 15% 넘게 내려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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