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LH 혁신안'이 차장급(3급 이상)도 재취업 심사 대상자로 규정하자 2030세대 직원들 사이에서는 '더 늦기 전에 떠나야 하는 것 아니냐'는 자조적인 반응까지 나온다. 특히 성과급 여부를 결정하는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 결과가 이달 말 나오는 만큼 이를 계기로 올해 떠나는 이들의 규모가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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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H 혁신안, 차장급(3급 이상)도 재취업 심사..."연차 올라갈수록 떠날 곳 없어"━
LH와 업무 성격은 다르지만 같은 국토부 산하 공기업인 HUG(주택도시보증공사)와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의 이직률은 남녀 모두 5% 미만으로 나타났다. HUG는 2023년 남성 3.0%, 여성 1.4%에 불과했고 같은 기간 코레일은 남성 4.9%, 여성 2.5%였다.
LH 이직과 관련한 구체적 연령 통계는 나와 있지 않다. 국토부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LH 혁신안을 보면 그동안 2급 이상(부장급)만 받던 재취업 심사가 3급 이상(차장급)으로 확대되면서 올해 이직률이 더 늘어날 것이라는 위기감이 내부에서 감지된다.
LH의 한 부장급 직원은 "회사를 떠나는 이들의 상당수가 젊은 직원들로 알고 있다"며 "연차가 올라갈수록 떠날 수도 없는 '창살 없는 감옥'이라고 말하기도 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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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실 PF 인수, 철도지하화, 전세사기 주택 매입 등 모두 LH가..."부채비율 확대 필요" 지적도━
LH는 그간 높은 부채비율 탓에 기재부 경영평가 때마다 좋은 성적을 받지 못했다. 이 때문에 이한준 LH 사장이 지난 2월 국토부 기자간담회 당시 "기재부가 2027년까지 LH의 부채비율 208%를 목표로 정했는데 이는 잘못된 재무구조"라면서 "정부와 협의해 LH 특성을 반영한 재무구조 이행 시스템을 만들려 한다"고 강조한 것이라는 얘기도 돈다.
물론 3기 신도시 토지 보상 등 정부의 주택 공급에 본격 속도를 내겠다는 취지에서 나온 발언이다. 그 이면에는 내부 단속을 어느 정도 의식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국토부는 최근 부동산 PF(프로젝트 파이낸싱) 부실 사업장 인수, 철도지하화, 전세사기 피해주택 매입 등 정책적 위기 때마다 LH를 호출한다. 구조적으로 눈덩이처럼 부채가 불어날 수밖에 없고 매년 국정감사 등에서 '부실 공기업'이라는 오명을 쓰다보니 직원들의 사기는 떨어진다.
LH 소식에 정통한 관계자는 "윤석열 정부의 주택 정책에 드라이브를 걸기 위해서는 LH 역할이 크다"며 "적극적인 부채 비율 확대 등을 통해 정책을 살리고 직원들의 사기도 높일 필요가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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