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은 30일(현지시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대 기업'을 공개했다. 타임은 기업이 제출한 평가자료를 바탕으로 기고자, 특파원, 외부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한 후 에디터들이 주요 평가항목에 따라 100대 기업을 선정한다. 한화그룹에 따르면 타임은 "한화그룹은 방산사업 수출 활성화로 2023년도 시장가치가 78억달러를 넘어섰다"며 "태양광, 풍력, 청정 수소 기술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 또한 발전시키고 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이어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세계에 지속가능한 공급망 구축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고 했다.
한화그룹은 한화오션 인수 후 친환경 기술의 개발, 인증 및 실증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작년 9월 미국 선급 ABS로부터 탄소가스를 배출하지 않을 수 있는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관련 기본인증(AIP)을 획득했다. 올해 1월에는 김동관 부회장이 다보스 포럼에서 해양 탈탄소 솔루션의 비전을 제시했다. 한화오션은 친환경 선박 기술을 활용, 100% 무탄소 선박을 시험운영 하기위해 한화쉬핑도 설립했다.
한화솔루션은 미국 조지아주에 3조2000억원을 투자해 솔라허브를 조성하고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폴란드와 K9자주포 및 천무의 1차, 2차 실행계약을 연달아 성공시켰다. 호주 국방부와 미래형 궤도 보병전투장갑차량(레드백) 공급계약도 체결했다. 레드백 장갑차의 수출은 미국, 영국, 독일 등 방산 선진국 기업들을 제치고 따낸 성과다. 누리호 체계종합사업자로 선정되면서 독자적인 발사체 제조 인프라와 기술력도 확보했다. 올 4월에는 항공엔진 누적 1만대 생산 기록을 세웠다.
타임은 2021년부터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대 기업'을 공개하고 있다. 국내기업으로는 첫 해였던 2021년 삼성과 하이브가 포함됐고, 2022년에는 하이브와 더핑크퐁컴퍼니가 이름을 올렸다. 2023년에는 삼성과 SK, 기아차, 블라인드가 선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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