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는 외국인 오감 즐겁게..'맛·멋·쉼' K-컬처 프로그램 선보여

머니투데이 유동주 기자 | 2024.05.29 15:05
문화체육관광부는 국제방송교류재단과 함께 한국 거주 외국인들의 의견을 반영한 '맛·멋·쉼 오감만족 K(케이)-컬처' 프로그램을 선보인다고 29일 밝혔다.

올해 11월까지 6회에 거쳐 진행될 이번 프로그램은 외국인에게는 다소 덜 알려진 '산촌 음식', '천연염색', '한방' 등을 흥미롭게 체험하고 문체부의 '로컬 100'에 선정된 '한국천연염색박물관'과 '동의보감촌'을 방문하는 일정으로 구성됐다.

이날 운영된 첫 행사는 인플루언서와 국내 유학생들이 서울 성수동에서 다양한 팝업스토어를 체험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참가자들은 이어 패션 문화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아더에러'의 복합체험전시 공간 '아더 스페이스 2.0'에서 창작품 전시를 관람하고, K-뷰티 브랜드 '닥터지'와 영화 '인사이드 아웃2'가 협업해 운영하는 팝업스토어와 예능프로그램 '신상출시 편스토랑' 우승 제품을 판매하는 포장마차 팝업스토어 등을 방문한다. 디즈니플러스 드라마 '삼식이 삼촌'의 배경인 '사일제과' 팝업스토어에서는 1960년대 빵집 분위기를 느껴볼 수 있다. 참가자들은 팝업스토어 체험 후 관련 콘텐츠를 만들어 온라인에 배포할 예정이다.

외국인 유학생에게 한국 정보를 제공하는 커뮤니티 '코리언 다이어리(Korean Diaries)'를 운영하는 파키스탄인 무스타크 마지드씨는 "평소 관심 있었던 팝업스토어를 경험하고 이를 구독자들과 공유하고 싶어 참가했다"고 설명했다.

유학 생활 콘텐츠를 제작하는 인도인 난디니씨는 "한국문화를 다른 유학생들에게 전파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K-미용(뷰티)과 패션, 여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에콰도르인 지다 카브레라씨는 "중남미 구독자들 사이에서 한국 팝업스토어 인기가 높아져 참가하게 됐다"고 말했다.


문체부는 이번 팝업스토어 문화체험을 시작으로 '맛·멋·쉼 오감만족 케이-컬처' 프로그램을 5회 더 진행한다. 대사관과 국제기구 근무자, 주한 외국인과 연계된 미디어 인사, 인플루언서, 외신기자 등은 강원 인제 하추리 산촌마을과 전남 나주 한국천연염색박물관, 경남 산청 동의보감촌 등에서 팸투어를 통해 한국의 맛과 멋, 쉼을 즐길 예정이다.

문체부는 모든 프로그램이 끝나면 참가자들의 다양한 활동과 이들이 제작한 콘텐츠를 소개하는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해 아리랑TV와 온라인을 통해 전 세계에 방송할 계획이다.

용호성 문체부 국제문화홍보정책실장은 "외국인 동호회 운영자, 인플루언서 등 오피니언 리더에게 한국의 다양한 매력을 보여주고자 기획했다"며 "각 나라 참여자들이 독창적인 콘텐츠로 한국의 모습을 흥미롭게 담아내고 이를 통해 한국의 긍정적인 이미지가 널리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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