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할 때 소화능력과 건강한 식습관이 중요한 이유

머니투데이 중기&창업팀  | 2024.05.27 17:18

-약손명가 다이어트 전문 브랜드 '여리한다이어트' 창원중동점 강민지 원장 칼럼

다이어트 할 때 소화는 무엇이 관련이 있을까? 최근 다이어트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소화력의 중요성을 생각하지 않고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 다이어트란 체중을 줄이거나 건강의 증진을 위하여 제한된 식사를 하는 것을 말하고, 소화는 우리 몸이 음식을 처리하고 영양소를 흡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 몸은 소화를 위해서 소화효소와 소화기관(입, 인두, 식도, 위, 작은창자, 큰창자)을 함께 사용하게 된다. 그러나 소화력이 약하다면 영양소의 흡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뿐 아니라 소화 기능이 약해진다면 건강도 해칠 수 있게 된다.

소화력이 약한 상태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을 예를 들자면 과격한 운동과 급격한 식이요법 등이 있다. 소화력을 생각하지 않고 운동을 하게 되면 소화기관인 근육(내장근)에 집중돼야 할 혈류가 골격근으로 집중된다. 이에 따라 내장근에 공급되는 혈액량과 에너지가 부족해지면서 속이 더부룩해지고 소화불량에 시달리게 된다.

또한, 우리 몸이 에너지를 소모하는 비율은 근육이 18%, 내장근육이 82%에 해당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위한 급격한 식이요법은 소화기관에 부담을 줄 수 있고 소화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여리한다이어트 창원중동점 강민지 원장./사진제공=약손명가
따라서 운동도 중요하지만, 건강한 식습관으로 소화를 높이는 것이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건강한 삶과 다이어트를 위해서 소화력을 높이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음식을 꼭꼭 씹어서 먹는 것이다. 잘 씹으면 음식이 더 작은 입자로 분해되어 타액의 소화 효소가 탄수화물 분해 과정을 시작하는 데 도움을 준다.


두 번째는 규칙적인 식사다. 규칙적인 식사 시간은 소화 시스템이 음식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영양소를 흡수하는 데 필요한 리듬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복부 관리 받기다. 소화 대사를 하는 장기는 근육인 내장근으로 되어 있어서 수기 관리를 받으면 소화 기능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내 몸을 먼저 알고, 소화력을 높이는 건강한 식습관을 갖추어야 한다. 글/여리한다이어트 창원중동점 강민지 원장

베스트 클릭

  1. 1 오물만 들어 있는게 아니었어?...북한이 띄운 풍선 만지면 벌어지는 일
  2. 2 손웅정 변호사에 '1억 리베이트' 제안한 학부모… "형사 문제될 수도"
  3. 3 '낙태 논란' 허웅, 방송계 이어 광고계도 지우기…동생 허훈만 남았다
  4. 4 '드릉드릉'이 뭐길래?…임영웅, 유튜브에서 썼다가 댓글 테러 폭주
  5. 5 "입맛 뚝 떨어져"…즉석밥 뒤덮은 '곰팡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