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켄테크놀러지스, 독보적 검사장비 기술…알고리즘 내재화로 차별화

머니투데이 김진석 기자 | 2024.05.27 05:06

[2024년 코넥스대상⑦]최우수 테크상-루켄테크놀러지스

안윤태 루켄테크놀러지스 대표/사진제공=루켄테크놀러지스

루켄테크놀러지스가 검사장비 및 검사부품 기술 경쟁력을 인정받아 '제11회 대한민국 코넥스대상'에서 최우수 테크상을 수상했다. 단순 설계·생산을 넘어 검사 알고리즘 기술 내재화를 바탕으로 경쟁사들과 다른 차별성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았다.

2007년 설립된 루켄테크놀러지스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 다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매출 성과를 냈다. 기술 면에서는 무인 자동검사 알고리즘을 자체 개발해 양산에 적용하는 유일한 회사로 평가받는다.

실적 성장세가 가파르다. 루켄테크놀러지스의 올해 1분기 매출액은 전 분기 대비 45% 늘어난 385억원이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7억원을 기록해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수출액이 142억원에서 336억원으로 두배 넘게 증가하면서 실적을 견인했다.

루켄테크놀러지스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소모성 검사부품 사업의 매출 성장 목표를 매년 100%로 잡았다. 이를 바탕으로 매출과 수익성을 모두 대폭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2026년까지 매출 1000억원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연구개발에 힘 쏟고 있다. 2011년 'MEMS Fab'에 투자하고 매년 10억원 이상을 투입하고 있다. 그 결과 반도체 검사부품 'M-POGO Pin'을 개발하기도 했다. 반도체 칩 핵심 검사 부품 'Test Socket'과 'Probe Card'를 자체 생산할 수 있는 기술력도 확보했다.

루켄테크놀러지스는 반도체 검사부품 기술을 바탕으로 공동연구 개발기관 한국광기술원, 나노종합기술원과 함께 협력하고 있다. 공동 수행 국책 과제 프로젝트로 기술 경쟁력을 검증받았다.

베스트 클릭

  1. 1 유명 여성골퍼, 코치와 불륜…"침대 위 뽀뽀 영상도" 아내의 폭로
  2. 2 선우은숙 친언니 앞에서…"유영재, 속옷만 입고 다녔다" 왜?
  3. 3 '이혼' 최동석, 박지윤 저격?… "月 카드값 4500, 과소비 아니냐" 의미심장
  4. 4 60살에 관둬도 "먹고 살 걱정 없어요"…10년 더 일하는 일본, 비결은
  5. 5 "참담하고 부끄러워" 강형욱, 훈련사 복귀 소식…갑질 논란 한 달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