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VX, 독자 개발 '원형 mRNA 항암백신' 전임상 효과 확인

머니투데이 홍효진 기자 | 2024.05.24 10:09
/사진제공=디엑스앤브이엑스
디엑스앤브이엑스(DXVX)가 독자적으로 설계 합성한 원형 mRNA(메신저리보핵산) 항암 백신 후보물질이 전임상 단계에서 우수한 항암효과를 확인했다고 24일 밝혔다.

디엑스앤브이엑스는 뉴클릭스바이오의 원형 mRNA 기술과 포항공대 산학협력단과 협업중인 LNP(지질나노입자) 전달체 생산 공정기술을 활용해 항암 백신의 전임상 시험을 위한 후보물질 합성을 진행해 왔다.

디엑스앤브이엑스의 원형 mRNA 항암백신 후보물질은 흑색종을 주요 타깃으로 하며, 유방암 등 다양한 암종 관련 적응증으로 확대·개발되고 있다. 이번 전임상 세포주 시험에서는 선형 mRNA 대비 우수한 발현 효능과 뛰어난 항암효과를 확인했으며 다음 단계인 동물실험 단계로 진입할 예정이다.


디엑스앤브이엑스는 이번 원형 mRNA 전임상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연내 도입 예정인 OVM-200의 재조합중복펩타이드(ROP) 기반 항암백신, 자체 개발중인 R&D(연구·개발) 파이프라인 등에 대한 물질특허 출원 및 학회 발표를 준비할 계획이다.

디엑스앤브이엑스 관계자는 "현재 국내외 유수의 산·학·연과 협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파이프라인 개발의 가속화와 조기 상업화를 위해 라이선스 아웃을 병행하는 것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베스트 클릭

  1. 1 유명 여성골퍼, 코치와 불륜…"침대 위 뽀뽀 영상도" 아내의 폭로
  2. 2 선우은숙 친언니 앞에서…"유영재, 속옷만 입고 다녔다" 왜?
  3. 3 '이혼' 최동석, 박지윤 저격?… "月 카드값 4500, 과소비 아니냐" 의미심장
  4. 4 60살에 관둬도 "먹고 살 걱정 없어요"…10년 더 일하는 일본, 비결은
  5. 5 '유튜버 한선월' 이해른씨, 자택서 숨진 채 발견…향년 32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