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는 전국 20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기업호감지수'를 산출한 결과 53.7을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지난해(55.9)에 이어 2년 연속 기준선인 50을 웃돌았다.
기업호감지수는 국민이 기업을 호의적으로 느끼는 정도를 지수화(0~100)한 것이다. 100에 가까울수록 호감도가 높으며, 기준점인 50을 넘으면 호감이 있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기업에 대한 심리적 호감지수인 '전반적 호감도'가 상승(2023년 52.6 → 2024년 54.1)했다. "기업에 대한 인식이 5년 전에 비해 좋아졌다"고 응답한 국민은 24.8%로 "나빠졌다(13.1%)"고 응답한 국민보다 많았다.
지난해 조사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던 '국제경쟁력'(73.9→58.5)과 '생산성·기술 향상'(73.3→63.9) 지표는 크게 하락했다. 대내외 경제 불안, 첨단 산업 글로벌 경쟁 심화 등에 따른 기업 경쟁력 저하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지난해 가장 낮은 평가를 받은 '윤리경영 실현'(36.5→40.9) 지표는 상승했다.
기업에 호감이 가는 이유로는 '국가경제에 기여'(43.8%)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일자리 창출(26.5%) △기업문화 개선에 대한 노력(10.3%) △사회공헌 등 사회적 책임 수행(9.7%) 등 순이었다.
기업에 호감이 가지 않은 이유로는 △준법·윤리경영 미흡(42.7%) △기업문화 개선 노력 부족(23.3%) △사회공헌 미흡(10.7%) △고용 부진(9.7%) 등을 꼽았다.
기업에 바라는 과제로 경제 분야에선 '양질의 일자리 창출'(40.6%)을 가장 많이 꼽았다. 사회 분야에선 '근로자 복지 향상'(33.5%)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조영준 대한상의 지속가능경영원장은 "기업에 대한 심리적 호감도가 상승했음에도 국제경쟁력, 생산성 등 지표 하락으로 전체 지수가 소폭 하락했다"며 "기업에 대한 인식에 있어 경제적 역할과 성과가 여전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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