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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Q도 결국 가격인상…지난해 올린 bhc·교촌은 인상안할듯━
BBQ가 가격 인상에 나선건 2022년 5월 이후 2년 만이다. BBQ는 인상하지 않은 87개 제품 중 56개는 가격을 동결하고, 31개는 중량을 늘려 오히려 가격인하 효과를 줬다. 가격이 동결된 제품은 황금올리브치킨 속안심과 깐풍치킨, 자메이카소떡만나치킨 등 치킨류 30개와 피자·버거 등 사이드 메뉴 전체(26개)다. BBQ 관계자는 "고물가 상황에서 가격 조정 대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굽네치킨과 푸라닭은 올해 초 가격 인상을 발표했다. 굽네는 지난달 9개 품목에 대한 가격을 최대 1900원 인상했다. 대표 제품인 고추바사삭 가격이 1만8000원에서 1만9900원으로 올랐다. 푸라닭은 단품·세트 가격을 1000원씩 올렸다. 파파이스는 치킨과 음료 등 평균 단가를 4% 인상하면서 제품에 따라 100원~800원 가량 가격을 올렸다.
3대 치킨 프랜차이즈 중 교촌과 bhc는 지난해 가격을 올린 바 있다. 교촌은 지난해 4월 오리지날과 허니콤보 등 제품 가격을 3000원 인상했다. bhc는 지난해 12월 85개 제품의 권장 소비자 가격을 500~3000원씩 평균 12.4%를 올렸었다. 현재까지 교촌과 bhc는 올해 치킨 가격은 인상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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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 팔수록 손해"…식용유 가격 50% 껑충, 인건비도 부담━
올해 가격 인상을 결정한 굽네와 푸라닭, 파파이스 등도 비슷한 이유를 대고 있다. 특히 치킨 프랜차이즈들은 가맹점의 수익성 악화도 인상 요인으로 손꼽는다. BBQ자체 조사결과 전국 판매액 상위 40% 가맹점 기준 지난달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0% 가량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오히려 10% 가까이 감소했다. 치킨 업계 관계자는 "가맹점주들이 지속적으로 인상을 요청해 온다"고 말했다.
치킨 가격 인상에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하는 식재료는 식용유와 육계 가격이다. 한국 소비자원에 따르면 다소비 가공식품 32개 품목의 올해 1분기 평균가격을 조사한 결과 식용유(100mL)가 963.7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49.8% 올라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한국 육계협회에 따르면 생계 가격은 지난해 12월 1900원대에서 지난달 말 기준 2400원대로 25% 가량 올랐다.
업계는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이 계속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최저임금과 배달비 등 추가 인상 압박이 심화될 것으로 보고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내년도 최저임금은 시간당 1만원을 넘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최저임금은 근로자 뿐만 아니라 배달비 인상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식재료 뿐만 아니라 원부자재와 인건비 부담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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