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협력의 가장 큰 목적은 현재 사용하는 배터리에 활용된 재료의 정보 공유와 추적을 가능하게 해 역외 유출을 막아 배터리 소재 공급망을 장악한 중국에 대응하는 데 있다며 "2025년까지 우라노스 에코시스템(일본)과 케테나X(유럽)를 연계해 (배터리) 소재·부품 구매처와 조달량 등 일본 기업의 핵심 경쟁력과 관련된 기밀을 제외한 자료를 공유할 것"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우라노스 에코시스템'은 일본 정부가 개발 중인 독자적 산업 데이터 기반 플랫폼으로 토요타·닛산·혼다 등 일본 대표 자동차 기업 이외 토요타와 파나소닉홀딩스가 출자한 전기차 배터리 업체 프라임플래닛에너지앤드솔루션즈(PPES)·덴소 등 일본 기업 50여 개가 참여할 예정이다. 유럽은 이미 완성차 업체 등이 주도한 민관 데이터 기반 플랫폼 '카테나X'를 구축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전기차 배터리 주요 소재인 리튬의 가공·정제 분야에서 중국의 비중은 65%에 달한다. 또 오는 2030년까지 예정된 전 세계 정제공장 신설 계획도 절반가량이 중국에서 이뤄진다. 다른 핵심 재료인 코발트 가공·정제 분야에서도 중국은 76%의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흑연의 가공·정제는 모두 중국에서 이뤄지고 있다.
닛케이는 "(해외 기업이) 이 규제에 대응하려면 재료의 생산지, 생산 이력, 재활용률, 이산화탄소 배출량 등 공급망 전체의 정보를 기록·관리하는 카테나X와 우라노스 같은 '배터리 패스포트'가 필요하다"며 "우라노스와 카테나X의 상호 인증으로 일본 기업은 국내에서 우라노스 인증을 받으면 자동으로 EU의 인증도 받을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양국 배터리 제조업체가 핵심 재료를 공동 조달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고효율 배터리 부품의 공동 개발도 가능해진다"며 "향후 중국을 포함한 해외 업체에도 양국이 합의한 공개 규칙을 준수할 것을 요구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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