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지난해 한-일 노선 수송객 수 1위…다변화 전략 효과

머니투데이 임찬영 기자 | 2024.04.08 09:27
/사진제공=제주항공
제주항공이 지난해 한~일 노선을 운항하는 항공사 중 가장 많은 수송객 수를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제주항공은 엔데믹 이후 중·단거리 노선에서 재운항과 신규 취항을 통해 여객 수요 확보에 나서왔다. 특히 일본 노선은 도쿄, 오사카, 후쿠오카 등 대도시 노선 외에도 마쓰야마·히로시마 등 일본 지방 노선 운항을 확대해 노선 지배력을 높였다.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 실시간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제주항공 일본노선 수송객 수는 전체 1791만9895명 중 357만8068명으로 20%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국적항공사 중 1위를 기록했다. 올해 2월 말 기준 64만7401명을 수송해 한~일 노선을 운항하는 모든 항공사 중 가장 많은 수송객 수를 기록 중이다.

지난해 3월 말부터 운항을 시작한 일본 지방 노선 수송객 수 또한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3월부터 올해 2월까지 제주항공의 마쓰야마·시즈오카·오이타·히로시마 노선 수송객 수는 총 27만6711명을 기록했다. 3월 말부터 재운항을 시작한 마쓰야마와 시즈오카 노선에서 각각 8만9303명, 8만949명을 수송했으며 6월부터 신규 취항한 오이타 노선에서 3만9345명, 7월부터 신규 취항한 히로시마노선에서는 6만7114명이 제주항공을 이용해 여행을 떠났다.


일본인 인바운드 여객 유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같은 기간 마쓰야마·시즈오카·오이타·히로시마 노선 탑승객 중 일본인 탑승객의 비율은 27.4%로 전체 탑승객 4명 중 1명은 일본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히로시마 노선의 경우 33.9%를 기록, 탑승객 3명 중 1명이 일본인 탑승객이었다.

제주항공은 이러한 일본인 여행객 증가에 발맞춰 주 3회 일정으로 취항했던 히로시마 노선 운항 횟수를 올해 1월부터는 주 14회로 증편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제주항공은 코로나19 이후 다양한 노선과 운항스케줄로 시장에 유연하게 대처하며 소비자의 선택권을 확대해왔다"며 "앞으로도 시장 선도 항공사로 제주항공의 지위를 견고히 하는 한편 인바운드 여객 유치를 통한 한국 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스트 클릭

  1. 1 '보물이 와르르' 서울 한복판서 감탄…400살 건물 뜯어보니[르포]
  2. 2 '공황 탓 뺑소니' 김호중…두달전 "야한 생각으로 공황장애 극복"
  3. 3 김호중 팬클럽 기부금 거절당했다…"곤혹스러워, 50만원 반환"
  4. 4 "술집 갔지만 술 안 마셨다"는 김호중… 김상혁·권상우·지나 '재조명'
  5. 5 생활고 호소하던 김호중… 트롯 전향 4년만 '3억대 벤틀리' 뺑소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