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국내외 항공사들이 국토교통부에 신청한 올해 하계 기간(3월31일~10월26일) 국제선과 국내선의 정기편 항공운항 일정이 확정됐다. 국제선은 올해 하계 기간 중 231개 노선을 최대 주 4528회(왕복) 운항할 예정으로 지난해 대비 520회 늘었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 평균 주 4619회의 98%까지 회복한 수준이다.
대한항공의 하계 시즌 국제선 여객 공급은 유효 좌석 킬로미터(ASK) 기준 코로나 이전의 96% 수준까지 회복할 전망이다. 코로나 사태 후 중단했던 노선을 다음달부터 운항을 재개한다. 인천~방콕·정저우·장자제·취리히 노선 등이다. 또 인천~부다페스트·방콕·마닐라·댈러스 등 수요가 지속 증가하는 노선에 운항 편수를 늘린다.
아시아나항공도 국제선 여객 노선 공급을 코로나 이전의 91% 수준까지 회복할 예정이다. 가장 많이 늘어나는 지역은 중국이다. 오는 31일부터 인천발 난징, 항저우 노선을 매일 운항하고 4월 톈진, 5월 충칭, 7월 베이징 등 차례로 재운항을 시작한다. 옌지·창춘 노선은 각각 주 8회, 9회로 증편한다. 시애틀·뉴욕 등 미국 노선과 런던, 이스탄불, 방콕 노선 등도 증편할 계획이다.
LCC(저비용항공사)도 국제선 여객 공급을 늘릴 계획이다. 제주항공은 나트랑 노선 운항을 주 7회에서 14회로 증편한다. 에어프레미아는 오는 5월부터 샌프란시스코 노선을 정기 운항할 예정이다.
에어부산은 지난 동계 대비 3개 노선을 추가로 운항한다. 부산~시안, 부산~울란바토르 2개 노선을 재운항하고 부산~보홀 노선을 오는 5월부터 신규 취항할 예정이다. 운항 횟수도 확대하는데 특히 부산~타이베이, 부산~옌지, 부산~코타키나발루 노선은 2배 늘린다.
티웨이항공은 오는 5월부터 자그레브(크로아티아) 노선에 주 3회 취항해 LCC 최초로 유럽으로 하늘길을 넓힐 예정이다.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합병 과정에서 대한항공으로부터 넘겨받은 파리·로마·바르셀로나·프랑크푸르트 노선을 연내 순차적으로 취항할 예정이다. 벤쿠버 운항도 준비 중이다.
국내선에서는 국내 9개 항공사가 제주 노선 12개, 김포∼김해 등 내륙 노선 8개 등 총 20개 노선에서 주 1831회 운항한다. 이 중 제주 노선이 1534회(84%)다.
업계 관계자는 "국제 여객 수요가 빠른 회복세를 보이면서 코로나 여파에서 거의 벗어난 모습"이라며 "엔데믹 후 국내외 관광객이 증가하는 상황에 발맞춰 노선 공급을 대폭 늘리게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