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53% "실시간 스포츠 중계, OTT 구독에 영향 미친다"

머니투데이 배한님 기자 | 2024.03.26 13:59
스포츠 중계 콘텐츠 보유 여부가 OTT 구독에 미치는 영향. /자료=메조미디어

쿠팡플레이·티빙 등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서비스가 구독자 모집을 위해 스포츠 콘텐츠에 공을 들이고 있는 가운데, 실제 절반 이상의 소비자가 실시간 스포츠 중계 때문에 OTT를 구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J ENM 통합 디지털 마케팅 기업 메조미디어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4 업종 분석 리포트-OTT편'를 발행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OTT 구독자 53%는 실시간 스포츠 중계가 OTT 구독에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다.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답한 비중은 27%, 보통이다는 20%였다. 주 1회 이상 OTT에서 스포츠 중계를 시청하는 비율도 47%에 달했다.


메조미디어는 "스포츠는 팬덤의 충성도가 높아 신규 가입자를 확보하고, 기존 이용자를 락인(Lock-in)하기에 용이하다"며 "국내외 OTT 사업자들이 성장 정체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스포츠 중계권 확보에 적극 투자 중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메조미디어는 올해 국내 OTT 시장이 전년 대비 9% 성장한 6조1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2023년은 5조6000억원 규모였다. 메조미디어는 "OTT는 TV에서 보기 힘들었던 다양한 장르, 막강한 자본력을 기반으로 한 고퀄리티 콘텐츠를 내놓으며 소비자를 유입했다"며 "2027년까지 국내 OTT 시장은 약 7조20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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