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지원은 국토부의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서비스 지원사업'에 따른 것이다. 지역별 지원 규모는 △서울 5억 5000만 원 △강원 4억 원 △대구 4억 원 △충남 2억 5000만 원 △제주 2억 원 △전남 2억 원 등이다.
올해 운영비를 지원받는 서울시는 하반기부터 중앙차로 시범운행지구(합정∼동대문) 시내버스 첫 차에 자율주행을 도입한다. 심야 자율주행택시(강남 시범운행지구)·자율주행버스에 대한 환승할인 적용 등도 추진한다.
강원 강릉시는 버스 배차간격이 긴 벽지구간에서 수요응답형 자율주행 마을버스를 운행한다. 고령자 편의를 위해 애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전화로도 차량을 호출할 수 있게 한다. 또 지역 내 운수사업자와 자율주행차를 운영할 계획이다.
충남도는 주정차 단속 및 방범순찰 자율주행차, 대구시는 도심·부도심을 연결하는 수요응답형 자율주행차, 제주도는 공항·도심을 연결하는 관광연계형 자율주행차와 교통 불편지역에서의 수요응답형 자율주행차, 전남도는 순천역·국가정원 관광연계형 자율주행셔틀 등을 각각 운영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운전자와 달리 자율주행차는 심야·새벽에도 지치지 않고, 지방 벽지노선에서 일반 대중교통 대비 공차율을 낮게 유지(수요응답형 서비스) 할 수 있다"며 "국민의 교통 편의를 효과적으로 제고할 수 있는 미래 이동수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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