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케미컬, 국내 최초 스티로폼 대체 생분해성 비드폼 개발

머니투데이 이세연 기자 | 2024.03.25 16:08
동성케미컬이 국내 최초로 개발한 생분해성 비드폼 /사진제공=동성케미컬
동성케미컬이 국내 최초로 스티로폼을 대체할 친환경 비드폼(Bead Foam)을 개발했다.

동성케미컬의 생분해성 포장재 브랜드 에코비바(ECOVIVA®)가 스티로폼 대체재로 100% 식물성 바이오매스 원료 기반의 비드폼을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스티로폼은 완충, 단열 성능이 뛰어나 포장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폐기 후 분해되는데 수백 년 이상 소요된다. 회사 측은 에코비바 비드폼은 일정 온도와 습도에서 6개월 이내 90% 이상 생분해된다고 설명했다. 또 생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스티로폼 대비 약 70%가량 줄일 수 있다.

동성케미컬은 에코비바 비드폼을 전기·전자제품, 스포츠용품, 신선식품, 의약품 콜드체인 등 다양한 산업에 공급한다. 향후 상온의 일반 토양은 물론 해양에서 생분해되는 비드폼을 추가 개발, 제품 라인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동성케미컬은 글로벌 넷제로(Net Zero) 전환 흐름에 발맞춰 바이오플라스틱을 신사업으로 낙점, 생분해 포장재 사업을 집중 육성하고 있다. 지난 2021년 에코비바를 론칭하고 에어캡, 아이스팩을 출시했으며, 비드폼 외 기능성 필름, 점·접착제도 개발하고 있다. 다음 달에는 양산 기술 확보를 위한 울산 바이오플라스틱 컴플렉스 오픈 기념식을 연다.

이만우 동성케미컬 대표이사는 "에코비바 비드폼은 플라스틱 사용량 저감, 리사이클과 더불어 일회용 플라스틱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 생분해성 포장재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해 지속가능한 친환경 포장재 토탈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베스트 클릭

  1. 1 유재환 수법에 연예인도 당해…임형주 "돈 빌려 달라해서 송금"
  2. 2 "어버이날, 용돈 얼마 받고 싶으세요" 질문에 가장 많은 답변은
  3. 3 "딩크로 살래" 부부관계 피하던 남편…이혼한 아내 충격받은 사연
  4. 4 하루만에 13% 급락 반전…상장 첫날 "183억 매수" 개미들 '눈물'
  5. 5 '코인 천재' 아내, 26억 벌었다…명퇴 남편 "내가 요리할게"